해마다 서울시가 공모하는 아름다운 정원 콘테스트 ‘꽃 피는 서울상’의 대상은 ‘은평구 산골마을 주민공동체위원회’와 매주 자원봉사로 주변경관을 개선시킨 ‘노원구 수암사랑나눔이’ 봉사단에 돌아갔다.

‘노원구 수암사랑나눔이’ 봉사단, 머물고 싶은 마을 살고 싶은 마을

또 다른 ‘꽃 피는 서울상’ 대상은 수락산과 불암산 사이 ‘노원구 수암사랑나눔이’ 봉사단이 만든 정원이다. 지난 2013년부터 주민 30명이 학교길이라 불리는 당고개 공원길을 비롯해 골목길이나 자투리공간을 매주 일요일마다 가꾸면서 아름다운 공간으로 거듭났다.

너비 5m, 길이 총 700m에 이르는 넓은 학교길 부지는 삽이 잘 들어가지도 않는 딱딱하고 황폐한 땅이었다. 식물이 잘 버티라고 인근 수락산 자락에서 낙엽이나 부엽토를 가져다 붓는 등 지금의 아름다운 정원으로 조성하기까지 5년 이상 걸렸다. 화단에는 맥문동이나 남천, 줄사철을 심어 겨울에도 푸른 잎을 볼 수 있다. 근처에 수락산 둘레길이 있어 쓰레기더미가 골치였지만 그곳에 대형화분을 배치해 머물고 싶은 공간으로 만들고, 골목이 시작되는 입구 담벼락에는 페인트 칠을 하거나 벽화를 그려 동네 분위기는 한결 경쾌해졌다.

또 어른신들이 가꾸는 텃밭의 경계 철망에는 남천이 심긴 페트병 재활용 화분을 달아 마을의 경관을 진화시켰다. 그래서 떠나고 싶은 마을이 아니라 모두가 살고 싶은 마을로 조금씩 변모해갔다. 늦가을까지 꽃 피는 마을은 이제 마을주민들의 포토존 명소가 되었다.

▲ ‘노원구 수암사랑나눔이’ 봉사단 정원
▲ ‘노원구 수암사랑나눔이’ 봉사단 정원
▲ ‘노원구 수암사랑나눔이’ 봉사단 정원
▲ ‘노원구 수암사랑나눔이’ 봉사단 정원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