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대구역광장 조성후 <사진제공 대구시>

대구시 동대구역광장이 새옷을 갈아입고 시민 품으로 돌아왔다. 시는 2011년 8월 첫 삽을 뜬 이후 6년 3개월간의 대장정 끝에 동대구역광장 고가교 확장공사를 마무리하고 22일 준공식을 했다. 행사는 권영진 시장을 비롯해 우동기 대구시 교육감, 김상운 대구지방경찰청장 등 주요기관장과 정종섭 국회의원, 류규하 대구시의회 의장, 시민 등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동대구역 앞 광장에서 성료했다.

동대구역고가교 확장공사는, 국비 1524억 원을 투입하여 전국 최초로 7만3000㎡(2만2000평)규모의 철도선로를 복개해 대규모 광장 2만6000㎡을 조성하고 기존 왕복 6차로인 동대구로를 왕복 10차로로 확장한 사업이다. 새롭게 공원과 정원이 조성된 광장은 시민의 휴식처로 기능하게 되었다.

광장은 크게 3개의 테마공간으로 구성됐다. 대구 분지를 상징하고 미래의 열린마당을 표현하는 온대구광장이 첫 번째이다. 다음으로 사람을 만나고 기다리는 삶의 공간인 컬러풀가든이다. 끝으로 지속가능한 생명의 숲인 노을공원은 전체 테마 공간에 소나무, 이팝 등 다양한 수종 2만500여 그루가 심겨 있다.

3개테마광장

온대구광장(1만7000㎡)에는 웃는 얼굴의 대구시를 형상화한 상징조형물과 콘텐츠 영상 표출벽인 미디어 월, 폭염에 대비해 시민들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바닥분수, 휴식과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구름쉼터, 태양광 충전 조명이 있는 둥근 안테나 모양의 벤치인 청경수 등이 있다.

컬러풀가든(4000㎡)에는 지붕에서 안개가 분사되는 원형벤치인 다채로움, 잔디 식재부를 둘러앉아서 쉴 수 있는 앉음벽벤치 등이 있다.

노을공원(5000㎡)에는 대구12경과 자생식물 및 동물을 알리는 조형물인 대구 자연알리미, 대구의 석양을 품은 전망데크와 숲속의 플로팅데크인 노을마루 등이 있다.

권영진 대구광역시장은 “동대구역광장은 영남의 관문이자 대구의 얼굴로 대구의 랜드마크가 될 것이다”며 “이러한 광장이 조성되기까지는 공사기간 중 많은 불편을 참아주신 위대한 대구 시민들이 함께 했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하며, 아울러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안전사고 없이 공사를 잘 마무리 해 주신 건설관계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