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려식물과 즐겁게 시간을 보내는 어르신

반려식물보급사업 현황 및 성과

우울과 고독함을 식물로 치료하는 원예치료가 공공서비스 분야에서 커다란 성과를 보이고 있다. 서울시는 올해 70살 이상 저소득 홀몸어르신 2000명을 대상으로 반려식물 보급 사업을 시범 운영한 결과, 우울감 및 외로움 해소와 주변 이웃들과의 친밀감 형성 등 긍정적인 평가가 나타난 것을 확인했다. 고령화 사회의 각종 사회문제에 대한 도시 농업적인 해법이 도움이 된 것이다.

이번 반려식물 보급 사업에 참여한 정미애 원예치료사는 “처음에는 방문하는 것조차 꺼려하시던 분들이 이제는 저를 기다려 주시고, 방문할 때마다 그동안 잘 키웠다고 자랑하시는 모습을 보고 뿌듯함을 느낀다” 고 말했다.

이렇듯 홀몸어르신에게 도움이 되는 반려식물 보급 대상자는 65살 이상 저소득 홀몸어르신을 자치구별 인구 비율에 따라 자치구 사회복지부서의 추천으로 2000명을 선정해 5월부터 8월까지 반려식물 각 2종을 보급했다. 또한 반려식물은 화훼생산자, 원예학과 교수 등으로 구성된 식물 선정위원회에서 아이비, 고무나무, 자금우 등 공기정화능력이 우수하고 관리가 편한 품종으로 선정했다.

서울시 원예치료 정책

시는 이번 시범사업이 단순히 반려식물 보급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원예치료사가 정기적으로 자치구 생활관리사와 동행 방문해 식물 관리 방법을 안내하고, 유선을 통해서도 사후 관리를 진행하는 등 소외된 어르신들이 마음에 위안을 얻고 정서적으로 고립되지 않도록 연계 지원한 것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올해 사업 수행을 맡은 박천호 한국원예치료복지협회 회장은 “서울시 반려식물 보급사업은 도시농업과 사회복지서비스가 만나 홀몸어르신의 삶의 질 향상, 화훼생산자의 농가 소득 증대, 원예치료사의 일자리 창출이라는 여러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송광남 서울시 도시농업과장은 “반려식물 보급 사업은 도시농업을 통해 사회적 도움이 필요한 시민들에게 건강한 일상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으며, 반려식물의 긍정적인 효과가 확산될 수 있도록 보급과 사후관리를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반려식물 파급효과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