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치유지도사의 일자리와 교육기회가 확대된다.

산림청은 지난 16일 2018년부터 치유의 숲 등 17개의 산림복지시설에서 산림복지 전문업 위탁운영 제도를 도입해 산림치유지도사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선 2022년까지 산림복지전문업 위탁운영 지원 대상을 36곳으로 확대하고, 산림치유지도사 일자리를 108개까지 창출할 계획이다.

산림치유지도사는 산림자원을 활용하여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기획·개발하고 현장에서 실행, 지도, 평가하는 직업으로 국가자격 전문가이다.

산림복지전문업(산림치유전문업, 종합산림복지업)은 산림치유 위탁운영 사업 시행에 따라 치유의 숲 등 산림치유 프로그램 사업 일체를 진행한다.

산림복지전문업이 산림복지시설과 위탁운영 계약을 맺어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관리하고, 산림치유지도사가 현장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산림복지전문업은 숲 해설, 유아숲지도, 숲길체험 등 산림복지 서비스를 영업 수단으로 삼는 전문인력·자본금·시설 등의 등록기준을 갖춘 업종이다.

기존 지자체에서 자체적으로 한시 고용하던 산림치유지도사를 민간업체 정규직으로 전환을 유도하고, 고용 안정성을 향상시켜 민간창업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한편 산림치유지도사 양성기관을 추가로 지정하고 등급별 자격기준도 완화한다.

산림치유지도사가 되기 위해 산림, 보건, 의료, 간호 관련 학과의 학사학위를 취득하거나 유관 업무 경력을 쌓아서 경력요건을 갖추고 산림치유지도사 양성기관 교육을 이수하게 된다.

추가로 산림치유지도사 양성교육 기관을 17곳으로 확대해 지역편중을 다소 해소할 전망이다. 더불어 전문분야 다양성을 넓히기 위해 관련 학과를 70개에서 74개로, 연관 과목을 53개에서 61개로 인정범위를 확대한다.

한편 김경목 산림교육치유과장은 “산림치유지도사는 저출산, 고령화 시대에 숲 태교나 치매예방 프로그램 등 숲 체험활동을 통해 몸과 마음의 건강 증진을 돕는 전문 인력”이라며 “산림치유지도사 일자리 창출 모델을 구축하고 산림치유로 국민 건장을 증진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