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2017 공공디자인포럼’이 오는 31일부터 9월 1일까지 문화역서울284 RTO(옛 서울역사)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는 공공디자인 진흥 제도와 정책관련 전문가 및 관련 분야 종사자간 논의를 통해 제도의 실행과 연계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고, 대한민국 공공디자인 대상 10년에 대한 아카이빙 및 향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첫날 오후 2시에는 ‘공공디자인 정책과 제도’를 주제로 포럼을 진행한다.

우선 권영걸 (사)한국공공디자인학회 명예회장이 ‘국가 차원의 공공디자인’을 주제로 기조발제에 나서며, 최성호 한양사이버대 교수가 ‘공공디자인진흥 종합계획 수립방향’에 대해 발표한다. 이후 장영호 서울시 공공디자인팀장, 박노섭 한국산업기술대 교수 등의 토론자가 참여하는 패널토론이 이어진다.

계속해서 황승흠 국민대 교수가 ‘공공디자인진흥 하위법령 제정방향’에 대한 주제발표를 하고, 패널토론에는 정상우 인하대 교수, 김성천 CDR어소시에이츠 대표, 정규상 (사)한국공공디자인학회장이 토론자로 참석한다.

둘째날(9.1.) 오전 11시에는 ‘2017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 시상식’을 진행하며, 오후에는 공공디자인대상 수상작 발표가 이어진다.

또한 최범 PaTj 디자인인문연구소장의 ‘공공디자인대상, 10년을 돌아보며’, 오창섭 건국대 교수의 ‘우수 공공디자인 선정방향과 기준’에 대한 주제발표와 지정토론을 진행한다.

마지막으로 윤혜경 연세대 연구교수가 ‘유니버설디자인의 이해와 필요성’을 주제로, 김은희 도시연대 정책연구센터장이 ‘유니버설디자인의 국내사례’에 대해 각각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행사기간 동안 행사장 본관 1층에서는 ‘대한민국공공디자인대상 10년 전(展)’을 연다. 2008년부터 2016년까지 역대 수상작 아카이빙 전시와 올해 수상작 전시를 함께 진행한다.

그 밖에 문의사항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02-398-7964)로 물어보면 된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