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 서울시>

서울시가 창의어린이놀이터 꿈틀백서 ‘웃음이 가득한 놀이터를 꿈꾸다’를 발간 배포하고 있다.

창의어린이놀이터 꿈틀백서에는 모든 어린이가 차별없이 어울려 노는 어린이놀이터를 만들겠다는 비차별의 원칙과 모험과 도전을 경험하고 상상과 호기심이 자라는 어린이놀이터를 만들겠다는 조성원칙, 어린이와 부모 그리고 이웃과 소통하며 조성될 수 있는 과정 등이 자세하게 수록돼 있다.

또한 입지선정과 환경 친화적 재료를 사용하는 재료선택, 부모는 안심하고 어린이는 신나는 놀이터를 이웃과 함께 가꿔가는 관리 기능 등을 소개하고 있다.

창의어린이놀이터 꿈틀은 낡고 오래된 놀이터를 놀이 활동 중심으로 재조성하는 사업으로 아이 스스로 놀이를 결정하고 다양한 놀이형태를 유도하는 자연재료를 사용해 어린이의 감수성과 모험심을 자극하는 공간을 목표로 조성되고 있다.

때문에 주요 설계방향으로는 유아를 위한 모래놀이공간과 뛰어놀 수 있는 공간, 다양한 높이의 지형으로 오르고 내리도록 하는 공간을 우선하고 있다.

여기에 모래와 흙, 나무 등 자연물로 천연질감을 느끼고 가능한 휘어지고 비틀어진 자연형 목재를 사용하는 등 인공포장을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현재 꿈틀 놀이터는 1단계 9개구 29곳, 2단계 13개구 20곳 총 49곳이 조성됐다. 조성되고 있는 3단계는 16개구 22곳에 이른다.

이 밖에 창의어린이놀이터 브랜드명 꿈틀개발 과정과 민관협력사업 주요내용, 서울시 모험놀이터의 새이름 ‘뚝딱뚝딱 놀이터’ 선정과정, 어린이놀이터 운영협의체와 민관협력 놀이터디자이너 참여후기, 창의어린이놀이터 전체 위치도 등 궁금한 요소들을 사진과 함께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