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쌈지마당

서울시가 ‘걷는 도시, 서울’ 만들기 사업으로 추진하는 지역중심 대표보행거리 조성사업이 그동안 도심 중심에서 부도심지역으로 넓혀 나가고 있다.

서울시는 지역중심 대표보행거리 사업으로 성동구 한양대 앞 일대가 ‘한양대 주변 젊음의 거리’로 다시 태어나 18일 첫 선을 보인다.

차로를 줄이고 보도를 넓히는 도로다이어트와 차량 제한속도 하향조정으로 보행안전을 강화했고, 트릭아트설치, 쌈지마당 조성으로 시민들의 발길이 머무르는 새로운 지역 명소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한양대 주변 젊음의 거리’는 성동구 마조로1길~마조로19길 일대(5만8230m²)에 조성했다. 한양대와 왕십리역사 주변으로 청년층 등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특색과 현장여건을 고려하여 사람이 중심이 되는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환경을 만들기 위한 많은 고민을 담았다.

사업비는 보도조성, 도막포장 등 9억3700만 원, 고보조명 및 보안등 설치 5800여만 원, CCTV설치 2100여만 원, 트릭아트, 불법광고방지시트지 4300여만 원, 설계·기타부대비용 등 모두 11억1200만 원이 들어갔다.

우선 ‘한양대 주변 젊음의 거리’ 전체를 ‘zone 30’, 차량 제한속도 30km/h 이하 구간으로 지정하였다. 왕십리역 6번 출구 쪽 마조로 19길은 보행자의 안전을 고려, 도로다이어트를 실시하여 차로는 3차로에서 2차로로 줄이고 보도 폭은 기존 1.3~2.6m에서 최대 5.3m까지 확장하여 보행환경을 개선하였다.

유동인구가 많은 마조로19길은 3개 차로에 차량과 이륜차(오토바이)가 뒤엉켜 주행하고, 이륜자동차가 가운데 안전지대나 보도에 불법주정차하여 보행자의 안전저해요인이 많던 곳이다.

도로다이어트 외에도 이륜자동차 불법주정차 문제를 해소하고자 별도의 이륜차 전용주차장 20면을 설치하였다.

마조로5길, 마조로2가길, 마조로3가길은 2600m²에 걸쳐 도막포장으로 시인성을 개선하였다. 이로 인해 보행자와 운전자의 시선을 유도하여 안전성을 도모하고 쾌적한 환경도 조성하였다.

마조로9길은 보행자 우선도로이나 미끄러운 포장재질로 비가 올 때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아 개선 민원이 꾸준히 제기된 곳으로 포장재를 미끄럽지 않은 재질로 바꿨다.

또한 사업지 내부에 고보조명 10곳, LED 보안등과 방범용 CCTV 1곳을 설치하여 보행자들이 밤에도 안전하게 다닐 수 있도록 하였다. 고보조명은 조명에 필름을 붙여 바닥 등에 문자나 그림을 비추는 것으로, 해당 문구는 지역주민이 참여하여 직접 작성하였다.

이 밖에도 고원식 횡단보도, 방호울타리 등을 설치하여 교통약자를 포함한 모든 보행자가 더욱 안전하고 쾌적하게 다닐 수 있도록 정비하였다.

사람들이 단순히 스쳐 지나가는 공간이 아니라 사람들의 발길이 모이고 생동감 넘치는 보행거리로 만들기 위하여 왕십리역 멀티플렉스 벽면 등 모두 16곳에 트릭아트를 설치하고 다양한 문화를 나누는 공간인 쌈지마당을 조성하였다.

서울시와 성동구는 사업추진 과정에서 11회에 걸쳐 주민과 소통하였고, 주민의견 수렴과정에서 사업의 방향과 참여방안 등을 나누었고, 이를 설계에 반영하여 최종 개선 계획을 세웠다.

또한 주민의견을 듣는 수동적인 참여를 벗어나, 주민이 함께 만들고 함께 고민할 수 있도록 하여 주민들이 직접 주인의식을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고보조명의 문구를 주민이 직접 작성하였고, 벽화형 트릭아트는 주민의 제안으로 거리 곳곳을 수놓게 되었다.

또한 성동구는 앞으로 ‘한양대 주변 젊음의 거리’에 이웃한 왕십리역, 한양대, 한양시장 등의 유동인구를 유인하여 음식문화와 젊음이 한데 어우러지는 지역의 장을 제공할 계획이다.

한양시장 상인회가 주관하여 사계절 축제, 주말 이벤트를 시행하고, 쌈지마당에서는 봄, 가을에 걸쳐 다양한 공연을 지속적으로 열 예정이다.

고홍석 서울특별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지역중심 대표보행거리는 서울도심을 중심으로 시행하고 있는 ‘걷는 도시, 서울’ 만들기를 부도심, 지역주민들이 가깝게 피부로 느낄 수 있게 하는 의미 있는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중심 대표보행거리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시민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는 보행정책을 펼쳐나가겠다”고 말했다.

지역중심대표보행거리는 서울 전역에서 모든 시민들이 당연하게 누려야할 보행의 권리를 널리 인식시키는 중추적 역할을 하고자 시행하고 있으며 앞으로 구로구 공원로 등 서울 곳곳으로 넓혀 나갈 예정이다.

▲ 도막포장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