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달의 식물] July plants :: 한국조경신문
2017.9.20 수 18:45 편집  
> 뉴스 > 정원 | 월간가드닝 연재
  가드닝/도시농업, 월간가드닝, 원예, 이 달의 식물, 최창호, 천리포수목원, 리아트리스, 땅나리, 서양톱풀, 천인국, 삼백초, 좁쌀풀, 금꿩의다리, 베르가못, 미국수국 안나벨
     
[이 달의 식물] July plants
[0호] 2017년 07월 07일 (금) 18:23:54 최창호 hillier2000@hanmail.net

[월간가드닝=2017년 7월호] 초록이 무성한 계절 여름이다. 가뭄으로 땅과 식물이 몸살을 앓지만 꽃을 보는 마음은 여전히 흐뭇하다. 여기 뜨거운 여름정원의 시작을 알리는 7월의 정원식물을 소개한다.

 

1. 서양톱풀 ‘레드벨벳’ (Achillea millefolium ‘Red Velvet’)

   
▲ 서양톱풀 ‘레드벨벳’(Achillea millefolium ‘Red Velvet’)

개미취과(국화과)의 식물로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잘 자라는 여러해살이식물이다. 초여름에 곧게 선 줄기에 벨벳색상의 꽃이 무리지어 핀다. 건조에 강하여 사면에 심기에 적합하고 절화용 식물로도 많이 이용된다. 정원에서는 주로 빛이 적당한 Border Garden에 많이 쓰이는 식물이다. 꽃이 진 후에 꽃대를 빨리 잘라야 다음해에 건강한 꽃을 볼 수 있다.

크기: ↕50~100cm, ↔50~100cm

자생지: 재배종

토양: 습기가 있는 부엽질이 많은 토양

내한성: USDA Zone 4~8

번식: 가을 또는 이른 봄 포기나누기

이용: 햇볕이 잘 드는 지역

 

 

2. 노랑천인국(가칭) (Echinacea paradoxa (J.B.S. Norton) Britton)

   
▲ 노랑천인국(가칭)(Echinacea paradoxa (J.B.S. Norton) Britton)

개미취과(국화과)의 식물로 노란색의 꽃을 피우는 여러해살이식물이다. 주로 미국의 미주리 주와 알칸사주의 오자크(Ozark) 지역의 초원에서 자생한다. 노란색으로 꽃을 피우는데 중앙부는 초콜릿 색상을 띠고 있다. 잎은 길쭉한 창 모양으로 짙은 녹색이다.

크기: ↕60~100cm, ↔40cm

자생지: 미국의 아칸사스, 미주리, 오클라호마, 텍사스

토양: 건조에 강하나 습기가 약간 있는 토양을 선호함

내한성: USDA Zone 5~8

번식: 봄 종자파종, 포기나누기

이용: 햇볕이 잘 드는 부엽질이 많은 지역

 

3. 자주천인국 (Echinacea purpurea (L.) Moench)

   
▲ 자주천인국 (Echinacea purpurea (L.) Moench)

개미취과(국화과)의 여러해살이 초본으로 외국에서는 자주색 Coneflower라고도 한다. 보통 미국 남동부의 중심부에서 미주리까지 습기가 약간 있는 초원지대에서 많이 자란다. 줄기가 튼튼하며 잎은 넓은 피침형으로 짙은 녹색이다. 또한 관상용 식물로 많은 품종이 만들어져 여름동안 화단에 많이 이용하는 식물이다. 속명인 Echinacea는 그리스어원으로 고슴도치를 뜻하는‘echinos’에서 유래하였으며, 1700년대에 Konrad Moench라는 독일인에 의해 명명되었다. 꽃이 피면 나비들을 끌어 모으는 매력적인 식물이다.

크기: ↕60~100cm, ↔30~40cm

자생지: 미국 서북부

토양: 배수가 잘되며 부엽토가 많은 토양

내한성: USDA Zone 3~8

번식: 종자파종, 포기나누기

이용: 햇볕이 잘 드는 부엽질이 많은 지역

 

4. 미국수국 ‘안나벨’ (Hydrangea arborescens ‘Anna Belle’)

   
▲ 미국수국 ‘안나벨’(Hydrangea arborescens ‘Anna Belle’)

수국과의 다년생 목본식물로 식물애호가들에게 대중적으로 인기 있는 식물이다. 꽃은 줄기 끝에 연녹색을 띤 흰색으로 산방꽃차례를 이루며, 중성화는 그 수가 적고 흰색이며 양성화는 크기가 작다. 일반적인 수국이 전년에 자란 가지에서 꽃이 피는데 반해, 미국수국은 새 가지에서 매년 꽃을 달린다. 개화는 6월 말부터 시작되어 절정기가 지난 후에도 꽃이 피고 지는 경우가 있어 길게 진행된다. 추위에 매우 강해 전국 어디에서나 심어 가꿀 수 있고, 꽃이 진후에도 마른 꽃으로 남아 있어 겨울까지 감상할 수 있다.

크기: ↕100~200cm, ↔100cm

자생지: 재배종

토양: 배수가 잘되는 토양, 약간 습한 토양에서도 잘 자람.

내한성: USDA Zone 3~9

번식: 삽목 및 싹이 나기 전에 분주

이용: 화단이나 연못 가장자리 지역

 

5. 땅나리 (Lilium callosum Sieb. et Zucc.)

   
▲ 땅나리 (Lilium callosum Sieb. et Zucc.)

백합과의 구근식물로 우리나라 중부 이남의 산이나 들에 자라는 다년생 초본이다. 잎은 털이 별로 없으며 길이는 5~10㎝, 폭은 3~6㎜이다. 꽃은 옅은 적색으로 줄기 끝에 1~8송이가 피며 지름은 3~5㎝이다. 열매는 9~10월 경에 달리고 갈색이며, 안에는 둥글고 편평한 종자가 많이 들어 있다. 다른 나리 종류들이 발아 후 보통 3년 후에 개화하는 것에 비해 땅나리는 2년 정도 걸린다. 개화할 때 특이한 점은 꽃이 피면서 꽃잎이 완전히 뒤로 젖혀지는 모습이 아름다운 식물이다.

크기: ↕30~100cm, ↔땅속구근

자생지: 우리나라 중부이남, 중국, 일본, 대만

토양: 햇볕이 잘 드는 사질토양

내한성: USDA Zone - 4~8

번식: 종자파종, 가을철에 분구 및 인편번식

이용: 햇볕이 잘 드는 화단에 군식, 키 작은 식물과 혼식

 

6. 좁쌀풀 (Lysimachia vulgaris var. davurica Ledeb.)

   
▲ 좁쌀풀 (Lysimachia vulgaris var. davurica Ledeb.)

앵초과의 여러해살이식물로 전국의 산과 들에 비교적 흔하게 자라며 동아시아지역에 폭넓게 분포한다. 땅속줄기는 옆으로 많이 뻗으며, 줄기는 곧추서며, 높이 40-100cm, 끝에서 가지가 조금 갈라지기도 한다. 잎은 줄기 아래쪽에서는 어긋나지만 중간 이상에서는 마주나거나 3-4장씩 돌려나며, 피침형,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자루는 짧다. 꽃은 6~8월에 줄기 끝의 원추꽃차례에 달리며, 노란색을 띤다. 꽃받침은 통 모양, 5갈래로 깊게 갈라진다. 화관은 5갈래로 깊게 갈라진다. 수술은 5개다. 열매는 삭과이며, 둥글고, 긴 암술대가 남아 있다.

크기: ↕40~100cm, ↔땅속줄기로 뻗음

자생지: 우리나라, 동아시아

토양: 약간 습기가 있는 부식질이 많은 토양

내한성: USDA Zone 4~8

번식: 이른 봄 종자파종, 포기나누기

이용: 정원의 Border Garden에 많이 이용하며, 어린순은 식용, 뿌리는 한약재로 사용.

 

7. 베르가못 (Monarda fistulosa L.)

   
▲ 베르가못 (Monarda fistulosa L.)

광대나물과(꿀풀과)의 여러해살이식물이다. 줄기는 곧게 자라며, 각이 있다. 잎은 난형이며 끝은 뾰족하고, 꽃은 6~9월에 붉은색, 연분홍색, 흰색 꽃이 핀다. 현재 많은 품종들이 육종돼 있다. 미국의 인디언들은 이 식물의 잎을 이용해 침출액을 내려 차로 마셨는데, 이를 오스위고 티(oswego tea)라고 하며 매콤한 향과 맛이 난다. 배수가 잘 되고, 습기가 적당하며, 비옥한 사질 양토에서 잘 자란다. 자생지에서는 벌새를 유인하는 식물로도 쓰인다.

크기: ↕60~80cm, ↔60~70cm

자생지: 캐나다, 미국, 멕시코

토양: 부식질이 많은 토양

내한성: USDA Zone 3~9

번식: 이른 봄 포기나누기, 종자파종

이용: 일반 화단이나 허브 가든에 많이 쓰임.

 

8. 리아트리스 (Liatris spicata (L.) Willd.)

   
▲ 리아트리스(Liatris spicata (L.) Willd.)

개미취과(국화과)의 여러해살이식물로 리아트리스속 기본종이 전 세계적으로 30∼40종 분포한다. 잎은 길쭉한 솔잎 모양이며 나선형으로 둘러싼다. 잎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밑에서는 밀생하지만 위로 올라가면서 양이 줄어든다. 꽃은 7~9월에 피는데 분홍빛이 도는 자줏빛으로 총상으로 위쪽에서 아래로 내려오면서 피는 유한화서이다.

크기: ↕60cm, ↔100cm

자생지: 미국동부

토양: 배수가 잘되는 부엽질이 많은 토양

내한성: USDA Zone 3~8

번식: 종자파종, 분주

이용: 햇볕이 잘 드는 Border Garden에 많이 이용.

 

 

   
▲ 삼백초(Saururus chinensis (Lour.) Baill.)

 

9. 삼백초 (Saururus chinensis (Lour.) Baill.)

삼백초과의 여러해살이식물로 제주도와 지리산 일부지역에서 자생한다. 생육환경은 습기가 많은 계곡의 바람이 잘 통하고 공중습도가 높으며 반그늘인 곳에서 자란다.

키는 50~100㎝로, 잎은 길이 5~15㎝, 폭은 0.3~0.8㎝로 긴 타원형이며 어긋나게 난다. 잎 표면은 연한 녹색이고 뒷면은 연한 백색이며 꽃이 필 무렵에는 윗부분의 잎 2~3개가 백색으로 변하고 5~7개의 맥이 있으며 끝은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뿌리는 흙속으로 파고들며 옆으로 뻗으면서 자란다. 꽃은 백색으로 아래로 처지다가 끝부분은 위로 올라가며 잎과 마주나고 길이는 10~15㎝이고 꼬불꼬불한 털이 있다. 열매는 9~10월 경 꽃망울에 한 개씩이 둥글게 달린다. 지하경 발달하는 식물이므로 다른 식물과 혼식하는 것은 피한다.

크기: ↕100cm, ↔근경으로 많이 뻗음

자생지: 제주도, 지리산 일부지역

토양: 습기가 많은 곳에서 잘 자라나 일반 화단에도 무방하다

내한성: USDA Zone 4~9

번식: 10월에 채종 후 파종, 이른 봄 포기나누기

이용: 습지정원에 많이 쓰이며, 잎과 줄기는 한약재로 많이 쓰임.

 

10. 금꿩의다리 (Thalictrum rochebrunianum Franch. et Savat)

   
▲ 금꿩의다리(Thalictrum rochebrunianum Franch. et Savat)

미나리아재비과의 여러해살이 초본식물이다. 생육환경은 계곡과 산의 습기가 많은 곳을 좋아하며, 중성 토양에서 잘 자란다. 키는 1~2.5m이고, 잎은 작은 난형으로 길이는 2~3㎝, 잎 뒷면은 흰색을 하고 있다. 꽃은 홍자색으로 지름은 1~1.5㎝이고 꽃자루는 가늘고 길게 달리며 꽃잎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열매는 9~10월경에 타원형으로 달리고 암술대가 붙어 있다. 꽃술이 노란색이라 금색꿩의 다리와 닮았다는 의미에서 이와 같은 이름이 붙여졌다. 종명은 채집자 Rochebrun을 기념한 것이다.

크기: ↕200cm이상, ↔60cm이상

자생지: 우리나라 중부이북

토양: 습기가 있는 중성토양

내한성: USDA Zone 4~7

번식: 9~10월 종자를 채집 후 파종, 포기나누기

이용: 정원의 관상용으로 쓰이며, 어린잎과 줄기는 식용으로 사용

글 사진 최창호 천리포수목원 식물수집연구부 부장

ⓒ 한국조경신문(http://www.latimes.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닉네임 비밀번호 이메일
제   목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제4회 아름다운 조경·정원사진 공모
[화보]사진으로 보는 '제4회 한평정
수원발전을 위해 조경가들이 뭉쳤다.
생태관광 활성화, 민간 협력체계 구축
도시공원, 열스트레스 2단계 낮춘다
[화보] '2017 서울, 꽃으로 피
산림치유지도사 일자리 늘어난다
컨테이너 수목재배 활성화, 기준마련이
세운상가, 50년 만에 새 옷 입고
녹색도시 위한…‘서울 꽃으로 피다’

기술과 자재

FC코리아랜드, 천연 코르크 탄성 바닥재 활용가치 높인다
코르크(Cork)는 식물의 줄기나 뿌리의 주변부에 만들어지는 보호조직으로 형성층의 분열에 의해 생겨나 규칙적인 세포배열을 보인다. 단열과 방음, 전기적 절연, 탄력성 등에 뛰어난 성질을 지니고 있어 병마개를 비롯해 ...
(주)한국조경신문|발행인 겸 편집인 정대헌|주소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 11 한신잠실코아오피스텔 920호
전화 02)488-2554|팩스 0505-696-3114|이메일webmaster@latimes.kr|개인정보관리책임자 전성용|청소년보호책임자 차요셉
정기간행물등록번호 서울아00877(2007.4.16)|사업자등록번호 402-81-63670|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2011-서울송파-0472호
Copyright Korea Landscape Architecture Newspaper Co.,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