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양구 DMZ펀치볼둘레길에서 열린 '제7회 바이오블리츠'행사 장면 <사진제공 국립수목원>

국립수목원은 ‘생물다양성 탐사 대작전! (BioBlitz Korea 2017)’을 오는 27일부터 28일까지 전라북도 고창 선운산 생태숲에서 연다고 밝혔다.

바이오블리츠는 세계적인 생물종조사 행사로 생물분야 권위자와 아마추어 일반인이 함께 모여 24시간 동안 확인할 수 있는 모든 생물 종을 찾아 목록으로 만드는 과학 참여 활동이다.

우리나라에서는 2010년 경북 봉화를 시작으로 경기 가평, 강원 대관령, 강원 청태산, 서울숲, 울산 태화강대공원, 강원 양구군 DMZ펀치볼둘레길 등에서 열었며 올해로 8회째를 맞는다.

 지난해에는 생물다양성의 보고라 불리는 DMZ 일원에서 24시간 만에 신종으로 추정되는 식물과 곤충 미기록종 두 종을 포함하여 총 1541종을 발견했다.

산림청과 고창군이 공동 주최하고, (사)한국식물원수목원협회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생물학자들과 함께하는 워크(Walk) 프로그램, 토크(Talk) 프로그램 이외에 생물다양성에 관심이 있는 사람 누구나 참여 가능한 ‘생물다양성 한마당’을 진행한다.

참가자에게는 공식 티셔츠를 비롯하여 에코백 등 탐사활동에 필요한 기념품을 제공한된다. 하지만 ‘탄소 Zero’ 행사로 1회용품은 지급하지 않기 때문에 개인 컵과 방석 등은 참가자가 가져와야 한다.

참가자 접수는 바이오블리츠 코리아 누리집(www.bioblitz.or.kr)에서 선착순으로 받고 있으며, 참가비는 2만 원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식물원수목원협회(032-575-6433)로 물어보면 된다.

이유미 국립수목원장은 “한국의 다양한 생물다양성을 알리기 위해 바이오블리츠 코리아를 운영한 지 처음으로 호남 지역에서 열게 되어 그 의미가 크다”고 밝히며 “앞으로 도시, 산촌을 가리지 않고 바이오블리츠 코리아가 확산되기를 바라며, 생물다양성에 관심 있는 국민이 많이 참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