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국립수목원이 ‘2017 우리 꽃 식물세밀화 공모전’을 실시한다.

국립수목원 주최 및 한국식물세밀화협회 주관으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2018 세계 식물세밀화 Botanical Art Worldwide(linking people with plants through botanical art)’전시를 위한 목적으로 ‘채색 식물세밀화’를 공모한다.

또한 식물과 예술의 만남인 ‘식물 세밀화’ 공모전시회를 통하여 6대주 19개 참가국 관람객에게 세계 각 지역에 존재하는 고유식물의 중요성과 아름다움을 식물화로 표현, 식물과 인간과 환경의 독특한 연결고리를 공유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무한한 가능성의 문화콘텐츠의 한 분야인 ‘식물세밀화’의 현재를 국내와 온 세계에 널리 알리고자 추진하게 됐다.

공모 자격은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국민으로 국외 거주자는 공모할 수 없다. 공모기간은 10월 13일까지이며 접수기간은 10월 10일부터 13일 오후 5시까지다.

접수 방법은 국립수목원 산림생물조사과로 우편 또는 방문접수를 하면 되며 심사는 10월 24일부터 26일까지, 결과발표는 10월 31일 예정이다.

공모전 대상작은 우리 꽃 야생화를 대상으로 국내외 세밀화 공모전 참가 및 수상 이력이 없는 미공개 작품 대상이다. 원화(원본) 제출을 원칙으로 하며(복제품 제외), 출품은 1인 1작품, 개인 응모를 원칙으로 한다.

제작식물은 실물크기로 그려야 하며, 해부도가 포함될 경우의 해부도는 확대축소가 가능 하다. 종이 재질은 흰색 수채종이(두께 : 드럼스캔이 가능한 정도)로 하면 된다.

당선작 시상은 11월 6일 예정으로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대상 1점)  ▲산림청장상(최우수상 1점)  ▲국립수목원장상(우수상 3점/입선 15점)이다.

당선작 전시는 국립수목원에서 2018년 5월 18일부터 6월 30일까지 열릴 예정이며 수상작들은 2018년 5월 18일까지 전시를 위해 반드시 원본을 제출해야 한다.

국립수목원 관계자는 “이번 식물세밀화 공모전을 통해 우리 꽃 야생화에 대한 관심 고조 및 식물다양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할 계기가 될 것”이라며 “우리 꽃 야생화와 식물세밀화의 아름다움을 일반인에게 알리고 식물세밀화 분야의 중요성과 교육을 통해 우수 작가를 발 굴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자세한 문의는 국립수목원 산림생물조사과(031-540-1075)로 전화하면 된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