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국토경관헌장 제정을 위한 국민참여 공모전’을 실시한다.

국토부는 국토경관의 가치와 원칙을 제시하고, 사회적 약속과 준칙을 담은 경관헌장 제정을 위해 8개 부처와 25개 유관기관 종사자 33명으로 경관헌장 제정위원회를 구성했다. 이후 9차례의 회의와 국민토론회, 공청회를 거쳐 ‘경관헌장(안)’을 마련했다.

경관헌장은 우리 국토경관의 소중함을 새롭게 인식하고, 모든 국민이 가치를 공유해 잘 보전하고, 가꿔 다음 세대에도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다짐하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이번 공모는 ‘국토경관헌장 제정’에 대한 국민참여와 사회적 관심을 유도하고, 적극적인 홍보와 의견 수렴을 통해 최적의 헌장(안)을 도출하기 위해 마련했다.

공모 분야는 ▲슬로건(헌장 전문을 대표하고 경관의 비전을 제시) ▲UCC(헌장 제정 필요성, 경관의 보전·관리·형성에 대한 가치·교훈·감동 등) ▲사진(아름다운 국토경관-자연경관, 도시경관, 역사문화 경관-의 변화·발전 모습) 등 3개 분야로 나눠 진행한다.

공모자격은 제한이 없으며, 개인 또는 팀(5인 이내)을 구성해서 응모하면 된다. 작품접수는 27일부터 4월 14일까지 전자우편(landscapecharter@gmail.com)으로 하면 된다.

당선작은 심사를 거쳐 4월 28일 발표하고, 시상식은 경관법 제정 10주년을 기념해 열리는 5월 17일 경관헌장 선포식에서 함께 진행한다.

시상은 분야별로 대상 1점, 최우수상 1점, 우수상 1점, 장려상 3점 등 총 18점에 상금 930만 원을 준다.

그 밖에 자세한 사항은 공모전 누리집(www.molit.go.kr/landscape)에서 확인하거나 공모전 사무국(031-478-3075)으로 물어보면 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앞으로 제정위 자문회위, 헌정(안) 윤문, 전문가 언론기고, 의견수렴, 공모전 등을 통해 헌장(안)을 정비해 갈 계획”이라며 “5월 17일 경관헌장 선포식을 통해 경관헌장의 가치를 공유하고 적극적으로 홍보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대한민국 국토경관 헌장(안)

아름다운 산과 강, 바다와 섬으로 이루어진 대한민국 국토는 우리 삶의 터전이자 정신과 문화의 원천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고유한 역사를 가진 마을과 도시를 형성하면서 자연과 어우러진 국토경관을 만들어 왔다.

국토경관은 눈에 보이고 마음에 그려지는 모습으로 우리 모두가 잘 지켜서 미래 세대에 물려주어야 할 공공의 자산이다. 우리는 지난 경제성장 과정에서 경관의 소중함을 깨닫지 못하였다. 이에 경관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널리 알리고자 다음과 같이 다짐한다.

- 국토경관에 대한 애정과 자부심을 갖는다.
- 자연과 인간이 조화를 이루는 경관을 추구한다.
- 경관자원을 적극 발굴하여 보존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 지역특성에 어울리는 다양한 경관을 가꾼다.
- 국토경관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교육하고 확산한다.
- 국제교류를 통해 세계경관 증진에 기여한다.

이상에서 밝힌 우리의 다짐을 실천하여 국민에게는 행복을, 다음 세대에게는 희망을 주는 품격 있는 대한민국 국토경관을 만들어 나간다.

 

 

▲ 포스터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