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안산시와 경기농림진흥재단은 제5회 경기정원문화박람회 ‘마을정원만들기 추진운영주체’를 22일부터 4월 4일까지 14일간 공모한다.

마을정원만들기는 경기정원문화박람회와 연계, 옛도심 주거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적 지역재생사업으로써 지역주민, 전문가, 시민단체 등이 모든 과정을 함께하고 생활환경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자발적 참여를 부여하고자 마련됐다.

마을정원만들기 사업은 생활환경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주민 스스로가 추진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정원디자인, 설계, 조성, 유지관리 등에 대한 교육을 이수하게 된다.

아울러 문화, 안전, 복지 등에 관한 자체진단과 해결방안을 모색하게 되는데 마을정원 및 지역재생에 관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마을정원만들기 추진운영주체 참여 대상은 정원컨설팅, 조경설계, 조경식재공사 등 관련 사업등록자 및 법인(협회) 단체와 조경, 도시계획, 산림, 원예 등 마을만들기 및 지역재생사업과 관련한 사업추진 실적이 있는 전문단체, 업체 등이 참여가능하며 단독 또는 공동수급방식도 가능하다.

공모에 참가를 희망하는 기관·단체는 제5회 경기정원문화박람회 마을정원만들기 추진운영주체 공모 제안지침서를 참고하여 응모신청서와 함께 제안서 등 관련서류를 (방문)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농림진흥재단(greencafe.gg.go.kr) 및 안산시청(iansan.net)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마을정원만들기 추진운영주체는 심의위원회를 통해 선정될 예정이며 선정된 제안서는 협의를 통해 안산시 단원구 고잔1동 일원에 조성되어 경기정원문화박람회와 함께 시민들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경기농림진흥재단 최형근 대표이사는 “이번 안산시 고잔1동 마을정원만들기는 지역주민들에게 삶의 희망과 즐거움을 드리고, 나아가 경기정원문화박람회가 지역재생의 기반으로 확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문의는 경기농림진흥재단 도시녹화부(031-250-2731)로 하면된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