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랑천 홍수방지 생태복원 <사진제공 국토교통부>

중랑천이 홍수에 안전한 생태 친수 공간으로 거듭난다.

국토교통부는 6일 서울시, 경기도 등과 중랑천을 홍수에 안전하고 생태 환경이 우수한 도시 하천으로 조성하는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밝혔다.

중랑천은 국가하천 21㎞와 지방하천 14㎞로 나뉘는 총 길이 35㎞ 하천이다. 이중 국가하천 구간은 국토부와 서울시가, 지방하천 구간은 경기도가 각각 관리한다.

3개 기관은 앞으로 중랑천 홍수 방지와 생태 복원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협력한다.

이번 업무 협약은 서울시의 동부간선도로 지하화사업과 연계한 ‘중랑천 홍수 방지 및 생태 복원 종합 계획’을 3개 기관이 협력해 세부계획사업으로 추진할 경우 사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는 공감대에서 비롯했다. 이들 기관이 협력하면 유역 관리도 쉬울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3개 기관은 연구 용역을 발주한다. 비용은 국토부가 60%, 서울시와 경기도가 각각 30%, 10%씩 부담한다.

우선 ‘중랑천 홍수 방어 계획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할 계획’이다. 지난 2013년 1월 수립한 ‘중랑천 하천 기본계획’에 반영된 지하 방수로, 제방 보강 등 홍수 방어 계획을 동부간선도로 철거와 지하터널 도로 건설 계획과 연계해 검토할 방침이다.

또한 ‘자연과 인간이 공생하는 친환경 하천 관리 기본 계획’도 구상한다. 중랑천은 과거에 생태 환경이 우수했지만, 동부간선도로 건설과 홍수 배제를 위한 하도직강화, 콘크리트 인공 호안 등 개발 부작용으로 자연성과 생태성이 훼손됐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중랑천 시점에서 종점까지 하천 구역을 보전과 친수, 복원 지구로 나눠 체계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더불어 하천과 도로 사업 등 관련 사업도 연계 추진한다.

뿐만 아니라 생태환경복원을 위해 기존 콘크리트 낙차공 16곳을 철거하여 어류가 이동하는 데 단절이 없도록 하는 한편, 직강화된 저수로는 자연 그대로의 강바닥 특성을 살려 없앤다.

콘크리트 인공호안의 경우 경사를 완만하게 해 최대한 자연과 유사하게 교체하며 홍수터, 저류지, 습지, 여울, 생물서식처 등을 조성해 생태계를 회복시킨다는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하천·도로사업 등 관련사업 연계 추진을 위한 실행 계획(Action-Plan)을 수립한다.

즉 ‘중랑천 홍수방지’ 및 ‘생태복원 종합계획’에 따라 각 기관별로 중랑천 본류 및 지류 하천 사업과 도로 사업 등 중랑천과 연관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하천·도로 사업의 공구분할, 사업비 분담, 연차별 투자계획 등을 동시에 수립, 중복투자를 방지하고 예산을 절감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중랑천 홍수 방지와 생태 복원 종합 계획을 수립해 중랑천 유역 안전성을 확보할 것”이라며 “상·하류 일관성 있는 생태 하천을 조성해 한강과 단절된 생태축과 자전거 도로를 연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