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 생육환경, ‘플러스에어-로(路)시스템’으로 해결!
식물 생육환경, ‘플러스에어-로(路)시스템’으로 해결!
  • 이동원 기자
  • 승인 2017.02.26
  • 호수 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소공급 및 배수성 향상 및 저수성 증진 등 탁월한 효과
기술과 자재-(주)동림이엔씨

수목은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피해를 받는다. 특히 배수불량 및 답압은 토양 내 산소부족으로 뿌리의 호흡작용을 방해하기 때문에 나무에 치명적인 피해를 준다. 나무 한 그루당 가격이 한두 푼이 아니다 보니 구매자 처지에서 보면 그 피해는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하다. 이 같은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주)동림이엔씨는 나무식재 때 포설하는 기존의 공기 및 저수 입구관을 획기적으로 바꾼 ‘식물 생육환경 개선을 위한 신개념 식재기반 복원 공법시스템’인 ‘플러스에어-로(路)시스템’ 공법을 개발했다.

‘플러스에어-로(路)시스템’은 바로 이것!

이 시스템은 수목의 뿌리호흡 및 생장저해, 발육부진, 고사 등이 우려되는 쓰레기 매립지, 임해매립지, 택지개발지, 척박지 등 모든 수목에 적용 될 수 있는 공법이다.

즉 원활한 배수와 식물뿌리에 산소 및 유효수를 효과적으로 공급하여 뿌리유도 등을 통한 도로 기반층 보호 및 장기적인 토양복원(개량)의 구실도 할 수 있도록 다공성 토양개량제의 사용으로 식생유지 관리의 현실적 대안으로 설계된 시스템이다.

▲ (주)동림이엔씨의 ‘플러스에어-로(路)시스템’
▲ ‘플러스에어-로(路)시스템’ 적용 모습

‘플러스에어-로(路)시스템’의 특징

열악한 식재기반 및 일반 식재지에서도 수목의 생육증진을 위해 반드시 적용해야할 공법인 ‘플러스에어-로(路)시스템’은 ▲산소공급(근권 내 원활한 산소공급 통한 세근의 활발한 대사작용 유도로 조기 활착을 도와 이식 시공 때 하자 감소 효과/특수설계된 자상부의 통기관은 공기의 원활한 소통 극대화시킴) ▲배수성 향상(우수성 다공성 소재 및 투수성 소재로 제작, 높은 투수계수와 망막힘 현상이 없음/수목의 대표적 하자 원인 중 하나인 배수 불량에 대한 대책으로 탁월한 효과) ▲저수성 증진(다공성 토양개량제로 이루어져 유효수분 충분히 확보가능/효과적인 관수 등 수목 유지관리 능력이 우수) ▲활착 때 세근 발달 유도(물리적 방근이나 생장호르몬으로 뿌리가 뻗어나가는 것 방지가 아닌 생물학적으로 뿌리의 발근 방향을 유도하는 친환경 공법) ▲시공성(이식 후 환기구의 손쉬운 높이 조절 가능 등 공사기간 및 비용 절감 효과) ▲지속성(산소공급, 배수성, 향균효과 등이 일정하게 유지, 수목에 안정적인 생육기반 조성)의 탁월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 ‘플러스에어-로(路)시스템’ 구조
▲ ‘플러스에어-로(路)시스템’ 시공된 모습
▲ 시공 후 뿌리가 유도되며 발달된 모습

[미니 인터뷰]

김성무 (주)동림이엔씨 대표이사

“‘플러스에어로(路)시스템’으로 수목건강 지키세요”

▲ 김성무 (주)동림이엔씨 대표이사

 ‘플러스에어-로(路)시스템’ 개발 계기는?

 일단 조경수목 하자 부분에 관심을 많이 갖고 있었다. 더욱이 최근에는 하자가 날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이에 하자 부분과 관련, 다양한 조사와 연구를 시작했다. 수목 한 그루당 가격을 보면 적게는 몇 십 만 원부터 많게는 몇 천 만 원 까지 조성되어 있다.

특히 조경식재전문업체의 경우 하자보수기간에 하자가 몇 번만 발생해도 보수비용 때문에 회사 자체의 존립이 위태로울 수 있다. 이 같은 안타까운 현실을 개선해 보고자 효과적으로 하자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낸 끝에 ‘플러스에어-로(路)시스템’을 개발하게 됐다.

이름에 비밀이 있다는데?

뿌리는 산소가 용해된 수분을 흡수하여 숨 쉰다. 뿌리가 생활화기 위해서는 산소를 필요로 한다. ‘플러스에어-로(路)시스템’이란 용어는 ‘에어’인 ‘공기’와 한자인 ‘길로’ 자를 합성해 만든 이름이다. 즉 ‘공기가 통하는 길’로 이해하면 된다. 그 밖에도 이 제품은 다공성 토양개량제로 이루어져 유효수분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 갈수기 때 특수 설계된 통기구를 통하여 직접관수가 가능하다.

기존 제품과 차이점은?

기존의 공기 및 저수 입구관은 PVC파이프를 1~1.5m 길이로 자른 후 양파 망을 사용해 임의로 구멍을 뚫고 매설했다. 뿐만 아니라 하나하나 수작업으로 만들고 있어서 공사기간도 늘어날 뿐만 아니라 규격화 되어 있지 않아 불량품도 많이 발생됐다.

또한 사람들이 파이프 구멍 안에 담배공초 등 각종 쓰레기 오물을 버려 공기가 원활하게 유입되지 않아 수목이 고사하는 등 나쁜영향를 끼쳤다. 하지만 ‘플러스에어-로(路)시스템’은 상부에 헤드를 적용, 오물이 투입될 수 있는 공간을 원천적으로 봉쇄했으며 관수 혹은 물 비료를 투입해야 될 경우 헤드부분을 열어 직접 관수하면 된다.

그 밖에 몸통 재질은 재활용 플라스틱으로 만들었으며 망 부분은 100% 면을 사용하는 등 친환경 소재를 사용했다.

 ‘동림이엔씨’의 또 다른 제품은?

동림이엔씨는 조경자재 문화를 선도하는 기업이다. 앞서 설명한 ‘플러스에어-로(路)시스템’이외에 플러스 배수판, 인공토양, 플러스 방근시트, 토양류, 약품류, 수목이식자재류, 기계 및 기구류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 판매 및 납품을 하고 있다. 납품 실적을 보면 포스코건설, 현대산업개발, 삼성에버랜드, 롯데건설, 대림산업, GS건설, SK건설, 대우건설, 쌍용건설, 한진중공업, 코오롱건설, 두산건설 등 대기업 및 기타 작고 큰 현장에 납품, 동림에엔씨 제품의 우수성을 입증 받고 있다.

하고 싶은 말

동림이엔씨는 저탄소 녹색성장 시대를 맞아 빠른 변화의 물결 속에서도 앞서 나가는 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오늘에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는 연구와 기술개발로 우수한 조경자재를 만드는 전문기업으로 한걸음 더 나아갈 것을 약속한다.

 

(주)동림이엔씨, 또 다른 주력 제품

‘플러스 배수판’ 및 ‘플러스에어-로(路) 황토가드’

(주)동림이엔씨는 ‘플러스에어-로(路)시스템’이외에 ‘플러스 배수판’, ‘플러스에어-로(路) 황토가드’ , ‘플러스 방근시트’, ‘토양 및 약품류’ 등 다양한 조경자재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조경자재 전문기업이다. 특히 ‘플러스 배수판’과 ‘플러스에어-로(路) 황토가드’는 제품의 우수성으로 많은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구매, 사용하고 있는 (주)동림이엔씨의 또 다른 주력 제품이다.

 

 ‘플러스 배수판 7’

식물 생장발육 촉진에 필수

‘플러스 배수판’은 기존 지반의 구배진 곳이나 인공지반 지하주차장 상부 슬라브층, 옥상, 슬라브상의 옥상조경, 실내조경, 운동장, 골프장 등 전반적인 녹지공간 조성시 기존의 자갈을 대체한 배수목적의 제품이다. 이 제품은 식물의 생장발육을 촉진하여 물리적 환경을 개선시켜 주기위해 깔아주는 배수처리 판이다. 특히 ‘플러스 배수판 7’은 4조각으로 분리 시공이 가능하며 신축기능으로 인한 온도변화에 따른 완충기능이 탁월하다.

▲ ‘플러스 배수판 7’

 

‘플러스에어-로(路) 황토가드’

천공성 해충 등 방제 효과 탁월

‘플러스에어-로(路) 황토가드’는 황토와 기타 천연원료의 사용으로 인체와 수목에 무해하며 적정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 여름과 겨울철 수목의 외부환경에 대한 적응력을 높여준다. 특히 천공성 해충등에 대한 방제와 월동 때 해충 구제 효과가 뛰어나다. 뿐만 아니라 향균효과로 인해 수목의 상처에서 발생하는 병해 예방, 황토 내 효소 작용으로 독소 제거 및 분해하여 생육을 촉진시켜 수목의 자활치료를 도와준다. 이 제품은 그 밖에도 ▲수목의 수려한 외형유지 ▲수목의 환경 적응력 향상 ▲원적외선 방출 ▲온도 및 습도유지 ▲간편한시공 ▲수목상처보호 ▲이식수목보호 동해방지 등의 기능을 갖고 있다.

▲ ‘플러스에어-로(路) 황토가드’가 적용된 나무

(주)동림이엔씨 제품 문의 : 누리집(www.eastwoods.co.kr) 전화(02-585-1119)

 

 

이동원 기자
이동원 기자 ldwon7788@latimes.kr 이동원 기자님의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