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강협력계획 4대 핵심사업‘여의문화나루 기본계획안’조감도 <자료제공 서울시>

오는 2019년 여의도 한강공원 일대(마포대교~원효대교)가 수상교통, 레저스포츠, 라이프스타일, 관광·문화, 휴식이 어우러진 수변거점공간으로 거듭난다. 프랑스 센강과 영국 템즈강 같은 수상교통을 이용한 관광·문화 섹터가 탄생된다.

서울시는 한강협력계획 4대 핵심사업으로 ‘여의문화나루 기본계획안’을 확정 발표했다. 이에 따라 유람선부터 수상택시, 개인요트까지 공공·민간 선박의 입출항을 종합관리하는 서울시 첫 통합선착장을 여의나루에 조성키로 했다.

상부전망대에서는 한강의 아름다운 경관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고, 한강변과 윤중로변은 식당과 카페, 상점 거리가 들어선다. 또한 한강을 배경으로 한 복합문화시설인 아리문화센터도 새로 건립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이와 같이 4대 관광·문화 시설을 건립하는 내용의 여의문화나루 기본계획안을 발표하면서 서울의 경제활력을 높이는 한강의 대표 관광명소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여의도 한강공원 내 건축면적은 1만3500㎡이며, 오는 2019년까지 총 1931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지난 2015년 8월 중앙정부와 공동으로 ‘한강 자연성 회복 및 관광 자원화 추진방안’을 발표한 데 이어 지난해 3월에는 여의도 한강공원 일대에 대한 4대 핵심사업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착수해 심층적인 발전구상을 논의해 구체화했다.

4대 핵심사업은 수상시설인 여의나루에 통합선착장을 건립하고, 피에데크를 여의정과 육상시설로 연결, 여의테라스인 여의마루와 복합문화시설인 아리문화센터로 연계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 한강협력계획 4대 핵심사업‘여의문화나루 기본계획안’여의나루 조감도. <자료제공 서울시>

통합선착장이 들어서는 여의나루는 페리와 유람선, 관공선, 수상택시, 개인요트까지 공공·민간을 망라해 다양한 선박이 입출항하고, 종합관리도 가능한 서울시 첫 통합선착장으로 이곳에 전망대를 설치할 예정이다.

여의정은 한강변에 조성하는 수변 문화집객시설로 먹을거리와 볼거리, 즐길거리가 가득한 상업시설이 들어서 여의나루와 데크로 연결해 보행자 편의를 도모한다.

여의마루는 윤중로를 따라 조성되는 수변문화상업가로 식당과 카페, 관광 및 문화 판매시설 등이 들어선다. 여의도와 한강을 연결하여 여의도 주민·직장인과 국내외 관광객이 결합되는 ‘매개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입체연결로를 신설해 선착장에서 여의정, 여의마루까지 걸어서 이동할 수 있고, 여의마루에서 여의나루역과 버스로 연계해 대중교통 이용도의 편리성을 높인다.

끝으로 아리문화센터는 콘텐츠 중심의 복합문화시설로 조성한다. 한강 관광·문화 활성화를 위한 앵커시설 구실을 하게 된다. 이곳에는 상설전시공간과 대관전시공간, 어린이 과학 체험관도 건립한다. 이곳은 단순 전시 위주의 공간이 아닌 작가와 건축가의 협업을 통해 예술문화공간 겸 시민을 위한 다목적 공간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이번 4대 핵심사업을 사업별 단계적으로 조성해 기존 사업방식이 가진 리스크를 극복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여의나루를 1단계 사업으로 우선추진하고 위탁개발사업인 여의정과 여의마루는 2단계, 공공문화사업인 아리문화센터는 3단계로 추진한다.

한편 서울시는 선도사업인 ‘여의나루 국제설계공모’를 실시한다. 참가 자격은 국내외 건축, 조경, 도시설계, 토목 등 관련 분야 전문가 누구나 가능하며, 공동 응모 시 총 5명까지 가능하다. 아울러 당선 후 계약할 때는 기술사, 건축사가 포함되어야 한다.

참가 등록은 4월 10일까지 공모 누리집(http://project.seoul.go.kr)을 통해서만 가능하며, 참가비 10만 원(100달러)을 납부해야 등록이 완료된다.

작품은 현장접수 때 5월 17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서울시청 11층 공공개발센터로 제출하면 되고, 온라인 접수는 5월 15일부터 17일까지 공모 누리집에서 하면 된다. 이후 기술심사 및 본 심사를 통해 6월 1일 당선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시상은 1등 당선작은 기본 및 실시설계권을 주며, 그 밖에 입상작은 참가 업체 수에 따라 보상금액(1000만 원에서 4000만 원)을 차등 지급한다.

자세한 사항은 공모 누리집을 참고하거나 서울시 공공개발센터(02-2133-8347) 또는 공모 관리팀(02-6010-1022)으로 물어보면 된다.

 

▲ 한강협력계획 4대 핵심사업‘여의문화나루 기본계획안’지역 위치도 <자료제공 서울시>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