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년 우수디자인 인증제품

경기도가 이용자 편의와 도시경관을 개선하기 위해 ‘2017년 경기도 공공시설물 우수디자인 인증제’ 공모를 한다.

올해로 9회째를 맞은 ‘공공시설물 우수디자인 인증제’는 경기도 공공디자인 가이드라인에 따라 디자인이 우수한 공공시설물을 선정해 도가 인증하는 제도다.

신청 접수는 3월 2일부터 10일까지 경기도 디자인정책 홍보 누리집인 ‘디자인경기(design.gg.go.kr)’에서 온라인으로 하면 된다.

인증 대상은 시장에 이미 출시했거나 출시 예정인 펜스, 벤치, 퍼걸러 등 공공시설물로 디자인을 직접 개발하고, 생산·유통 등이 가능한 국내 기업과 공공시설물 디자인 개발·설치를 완료한 도내 지자체, 산하기관에 한해 신청할 수 있다.

심사는 서류심사와 현물심사 등 2차례에 걸쳐 실시하며, 최종 결과는 6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

심사는 적합성, 사용성, 심미성·창의성, 경제성, 환경친화성, 업체의 생산능력 등 경기도 디자인 가이드라인에 따라 이뤄지며, 총 100점 만점에 평균 70점 이상이면 우수디자인으로 인증받는다.

인증받은 시설물은 3년간 경기도 인증마크(GGGD)를 사용할 수 있으며, 디자인경기 누리집에 제품을 등재할 수 있다. 아울러 도와 시·군 산하 공공기관에 설치를 권장·홍보 등 인센티브를 준다.

기간 만료 예정인 인증제품의 경우 재인증을 신청할 수 있다. 인증 후 설치 실적이 있는 공공시설물에 한해 3월 2일부터 10일까지, 10월 16일부터 20일까지 상·하반기로 나눠 재인증 접수를 하면 된다.

재인증 기간은 2년 단위로 갱신 가능하며, 신청 기간에 맞춰 경기도 건축디자인과 전자우편(sk2837@gg.go.kr)으로 신청하면 된다.

그 밖에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청과 디자인경기 누리집에서 확인하거나 경기도 건축디자인과(031-8008-4945)로 물어보면 된다.

한편 지난해 공공시설물 우수디자인 인증제에는 총 169개의 공공시설물 가운데 35개가 인증받았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