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북초의 조경

어린이조경신문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러분들과 함께 조경이 매우 아름다운 학교를 찾아 여행을 떠날 거예요. 그런 학교가 어디있냐고요? 바로 2016년 꽃피는 서울상 콘테스트에서 우수상을 받은 서울 언북초등학교랍니다. 이곳은 아름다운 나무들과 정원, 그리고 텃밭, 연못이 어우러진 울창한 숲이 조성돼 있어요.

어떻게 이런 울창한 숲이 학교 안에 만들어져 있을까요? 그건 바로 선생님들과 부모님, 학생들이 힘을 모아서 시작한 ‘아름다운 학교 정원 가꾸기 사업’이 현재의 언북초숲(언북동산)이 탄생한 배경이 됐어요.

학교숲에는 무궁화, 단풍나무, 산수유, 은행나무, 메타세쿼이아, 감나무, 계수나무, 목련, 측백나무, 회양목, 장미, 벌개미취, 철쭉, 모란, 무늬둥글레, 찔레 등 강남구청에서 지원받은 나무 50그루와 학교에서 구입한 초화 등 나무 50그루가 심겨 있어요.

그리고 분수가 나오는 아름다운 연못, 청수연과 샛바람길, 도담도담길, 6학년의 길 등이 조성되어 있어 학교 숲을 재미있게 이용할 수 있도록 꾸몄어요. 특히 6학년의 길에는 나무 곳곳에 교장 선생님이 지은 시를 매달아 놓은 액자가 있어서 숲을 거닐면서 시를 읽으면 마음까지 풍요로워진답니다.

또한 봄이 되면 선생님들과 함께 학생들이 봄꽃을 심고, 여름에는 숲에서 다양한 체험활동을 즐겨요. 그리고 가을에는 전교어린이합창단, 꽃사랑동아리 학생 등 150여 명이 가을 정원가꾸기를 시작해 언북초의 모든 학생들이 조경과 정원을 쉽게 이해할 수는 계기가 되고 있어요.

이처럼 학교에서는 우리 어린이친구들에게 숲의 중요성을 알리고 쾌적한 환경을 스스로 가꿔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체험 활동이 이뤄지고 있어요. 그럼 우리 어린이친구들이 숲에서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함께 구경해 볼까요?

 

▲ 학교 정원 가꾸기

친구들과 정원을 만들어요!

우와~ 여기를 한번 보세요. 학생들이 선생님들과 함께 정원을 만들고 있어요. 저기 친구는 모종삽을 이용해 꽃을 심고 있어요. 그리고 저쪽에 있는 친구들은 꽃들이 잘~자랄 수 있도록 꽃에 물을 주고 있군요.

친구들의 옷에는 흙이 잔뜩 묻었지만 아랑곳없이 매우 즐거워하고 있는 모습들이에요. 이렇게 친구들이 조성한 정원은 꽃가람길, 도담도담길, 시나브로길 등으로 나뉘어 점심시간 또는 방과 후에 소중한 학습장소와 쉼터가 되고 있답니다.

▲ 언북동산에서 펼쳐지는 공연

언북동산은 자연과 하나 되는 체험, 탐구 활동공간을 위해 공원처럼 꾸몄다고 해요. 학생들은 이곳에서 사계절 변하는 식물들 모습을 탐구하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죠. 또 정원에서는 아침을 여는 발표회를 열고 오케스트라 특별공연 장소로 활용하는 등 학생 문화예술 활동 표현공간으로도 사용하고 있어요.

이처럼 아이들에게 특별함을 선사하는 언북동산은 선생님과 부모님들이 구역을 정해서 지속적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친구들이 언제나 아름다운 정원을 만날 수 있는 거랍니다.

 

▲ 텃밭 가꾸기

텃밭에서 맛있는 채소를 수확해요!

우와~ 저쪽에서는 친구들이 채소를 가꾸고 있어요. 알고 보니 언북초 또 하나 자랑거리, 바로 ‘텃밭 가꾸기’라고 해요. 언북동산 구석구석, 학교 주변에는 작은 텃밭 상자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어요. 학교에서는 친구들을 위해 텃밭 상자 60여 개를 학급별로 한 상자씩 배정했어요. 이안에는 먹을 수 있는 채소들이 자라고 있었어요.

상자 안의 채소는 마늘, 밀, 토마토, 고추, 호박, 오이, 여주, 박, 옥수수, 벼, 배추, 무 등이 무럭무럭 자라고 있어요. 채소들이 다 자라는 6월쯤에는 학급별로 재배한 작물을 수확한답니다. 수확한 작물들로 샐러드 만들어 먹기 행사, 김치 만들기 행사 등을 실시하고 있어요.

▲ 텃밭에서 수확한 작물

특히 ‘김치 만들기 행사’는 지난해 11월, 김장철을 맞아 학부모단체 임원과 3~5학년 학부모회 학급대표와 자녀, 전교어린이회장단 등 96명이 참여해서 학교 텃밭에서 수확한 배추와 무로 맛있는 김치를 담갔어요. 이렇게 담근 김치는 전교생 급식으로 제공해 학생들의 건강도 챙기고 정서적 안정을 돕는 효과를 가져왔다고 해요. 텃밭 시설은 식물의 성장과정을 볼 수 있어서 학생들의 생명존중의식을 더욱 키울 수 있는 소중한 공간이랍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