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파주에 있는 테마가든 퍼스트가든이 오는 5월 어린이정원 정규프로그램인 ‘키즈가드너 스쿨’을 연다. 푸르네정원문화센터에서 프로그램을 기획, 개발하고 퍼스트가든에서 운영하는 키즈가드너 스쿨에 앞서 지난 19일 퍼스트가든 내 헤윰체험학습장에서 원데이 가드닝체험프로그램 '정원에서 놀자'를 진행했다.

▲ 여러 기후대의 식물이 심긴 온실을 이용한 식물 탐험 수업

인천의 구립다인어린이집 어린이 64명이 참여한 이날 프로그램은 ▲꽃을 이용한 요리체험 ▲정원, 온실 산책 ▲식물 체험 등으로 이뤄졌다. 촉각, 시각, 후각, 미각 등 감각적 요소를 이용해 정원을 경험하게 하는 푸르네정원문화센터의 노하우가 잘 드러난 수업내용으로, 어린이들의 식물과 자연에 대한 호기심이 자연스럽게 유도되었다.

5월 열리는 키즈가드너 스쿨의 정규과정은 3~7살 어린이나 유아를 대상으로 하며, 아이들이 정원을 통해 세상을 탐구할 수 있도록 테마가든과 연관된 식물을 주제로 한 12달 활동으로 구성돼 있다.

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 대상의 주말반(20명), 유아 대상의 주중반(15명)으로, 1년 단위 회원제로 운영한다. 그 밖에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서 단체로 예약할 수 있는 상시운영도 계획 중이다.

이경은 퍼스트가든 헤윰아카데미 책임연구원은 “앞으로 퍼스트가든은 주니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가든스쿨도 구상하고 있다. 무엇보다 오늘 수업에 참여한 어린이들 반응이 좋았다. 식물원에서의 어린이정원프로그램이 드문 현실에서 이 부분을 집중 홍보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지난해 웨딩홀과 레스토랑, 카페 등 부분적으로 개장한 퍼스트가든은 오는 4월 정원의 그랜드 오픈도 앞두고 있다. 키즈가드너 스쿨 문의는 031-857-6864로 하면 된다.

▲ 팬지꽃을 이용한 요리체험수업
▲ 공기정화식물 이오난사를 이용한 식물체험수업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