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이 지난 1월 9일로 개청 50주년을 맞이했다. 일제의 수탈과 6.25동란으로 황폐해지고 이후에도 목재연료의 사용으로 인하여 헐벗었던 우리 산림이 오늘날 푸른 숲으로 덮인 산림부국이 된 것은 국가지도자와 행정기관의 노력과 국민들의 참여가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고 박정희 대통령은 비행기를 타고 해외 출장을 가다 내려다본 우리나라의 산지가 온통 시뻘건 흙만이 노출된 민둥산인 것을 보고 충격을 받았다고 한다. 그래서 국가의 최우선 사업 중의 하나로 조림사업을 전개했고 짧은 기간 동안 이룩한 치산녹화사업의 결과는 오늘날 전 세계가 놀라고 부러워하는 산야로 변모시켰다. 이러한 박정희 대통령의 국토녹화정책의 공로를 기리기 위해 국립수목원의 ‘숲의 명예전당’에 헌정돼서 후손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다. 또한 박정희 대통령은 조경을 국내에 최초로 정착시킨 공로도 있다. 박 대통령은 국토의 동맥인 경부고속도로를 개통하고 지나갈 때 빈약한 고속도로 조경 상태를 보고 조경설계도(스케치)를 작성하여 조경공사 보완을 지시하고 한국조경공사의 창립과 각 대학교에 조경학과 개설에도 기여를 했다.

산림청은 산림녹화를 위한 정책과 행정을 담당하는 기관으로 예전의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산간오지를 찾아다니며 산림녹화를 위한 주민 설득과 실행을 거듭한 결과 개청 50년 만에 OECD 회원국 중 세계 4위(산림율 63%)에 오르는 성과를 나타냈다. 지속가능한 산림자원의 육성과 관리로 산림의 공익적 가치가 126조 원에 이르고 있고 산림산업, 산림자원, 산림복지 등의 업무를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로 국립산림치유원을 개원하여 숲의 가치를 증진시키고 숲을 통하여 국민이 행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녹색자금관리단을 비롯하여 한국임업진흥원, 산림복지진흥원 같은 공공기관을 설립하여 산림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6 대한민국 정책평가의 교육문화분야 10대 정책 중 산림청이 주관한 ‘도시숲 조성’이 도심의 열섬 현상과 부족한 휴식 공간 등을 해결하기 위해 도심에 녹색공간을 확충에 기여했다는 내용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산림청은 개청 50주년을 맞이하여 ‘숲과 더불어 행복한 녹색복지국가 구현’이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있는데 앞으로의 50년을 위한 추가적인 과제를 부여하고 싶다. 산림청은 국토의 60%가 넘는 산지를 관장하다가 최근에는 도시로 활동영역을 넓혔다. 도시숲과 정원이 그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보다 많은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산림기본법은 산지 관리의 대표적인 법이며 기타 여러 법령이 많은데 법안의 구성과 집행을 보면 산림조합과 직간접적으로 많이 연관되어 있다.

과거에는 산림청과 산림조합의 수직계열화 된 관계가 업무 효율적 측면에서 신속하고 일관되게 잘 이루어졌음을 인정한다. 그러나 사회 구성 요소의 변화가 다양한 시대적 요구를 만들어 내고 있어서 산림청에서도 산지에서만 업무를 하다가 도시(도시숲)와 거주지(정원)로 내려와서 녹색복지 업무를 추가하고 있다. 산림청이 도시에서도 녹색복지를 구현하려면 산림청은 보다 많은 분야에 관심과 소통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기존의 산림 위에 환경과 생태, 문화, 역사, 교육, 산업, 경관, 관광, 휴양, 조경, 토목, 건축, 원예, 기후변화 등의 분야와 융합을 해야 한다.

이제는 전문 분야 한가지만으로 해당분야의 국민적 요구를 해결해 줄 수 없는 시대가 된 것이다. 이런 환경은 산림 뿐 만아니라 전 분야에 해당하는 말이다. 그런데 산림청은 아직 법과 정책분야에서 산림조합에 집중된 모습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특히 조경분야에서 그런 지적이 집중되고 있다.

도시숲과 정원이 제대로 역할을 해서 국민의 녹색복지에 기여를 하려면 단순하게 조림의 개념이 아닌 기능과 미를 겸비하는 개념이 들어가야 한다는 주장이다. 도시 내의 새로운 녹색공간의 조성은 역사·문화·전통·지역특성 등을 감안한 인문적·과학적 지식을 용용하여 조성되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이다.

산림청 개청 50주년과 그동안의 성과를 축하하며 장차 50년의 녹색복지를 향한 가치창조에 많은 노력을 해줄 것을 기대한다.

 

▲ 김부식(본사 회장·조경기술사)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