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가 산림사업을 공개경쟁입찰로 전환한다. 대구시는 산림사업을 진행하며 대구달성산림조합과 수의계약을 관행적으로 맺어왔다.

대구시 감사관실은 최근 3년간 시행한 산림사업을 분석했다. 그 결과 각 구·군 및 사업소 발주부서(16개 기관)에서 대구달성산림조합과 산림사업을 수의계약 경우는 연간 약 60억 원, 평균 50여 건에 이른다고 전했다.

이렇듯 관행화 된 수의계약으로 지역에 기반을 둔 민간 사업체가 외지로 나가는 등 경쟁력을 상실하게 됐다. 또한 조기 집행과 적기에 시행해야 하는 사업이 많은데도 대구달성산림조합의 가용 직원 수가 부족해 현장관리 및 품질관리에 어려움이 따랐다고 지적했다.

국민권익위원회에서는 산림청에 산림사업의 계약방식을 일정 금액 이상 경쟁입찰로 전환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다른 광역자치단체도 일부 산림사업(공종)은 입찰로 전환하는 추세다.

이에 따라 대구시는 등산로정비, 임도, 사방, 숲길조성 등 대구 산림사업의 품질향상과 견실한 시공을 위해 이웃 경북 시·군의 산림조합 및 입찰 참가 자격이 있는 일반업체도 포함하여 공개경쟁입찰로 시행할 계획이다.

대구시의 개선방안은 ▲대구산림조합 계약물량이 집중되는 시기에 이웃 시·군 조합 및 일반 법인업체와 공개경쟁입찰 실시 ▲임도, 숲길조성 등 연중 시행 가능한 사업은 하반기로 분산해 산림사업 물량 집중 해소 ▲각 발주부서에서 현장 대리인 배치 규정 적정 배치 확인 ▲산림토목분야는 전문성 있는 감독을 임명해 협업 추진이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