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주절물 자연휴양림 다함께 무장애 나눔길 <사진제공 제주라이프>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8일 오후 3시 신라호텔 영빈관 루비홀에서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2016 한국관광의 별 시상식’을 개최했다. 2010년에 처음 개최되어, 올해 6회째를 맞이하는 ‘한국관광의 별 시상식’은 올해 11개 부문에서 총 13개 수상작을 선정했다.

주요 수상작을 보면 관광매력물 부문 생태관광자원에는 ‘평창대관령’으로 자체적으로 액화비료 저장소 등을 이용해 퇴비를 다시 활용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특히 최근 여행의 경향에 맞춘 트랙터 마차 체험과 양떼 먹이주기 체험, 승마 체험 등으로 관광객의 시선을 사로잡는 등 생태와 재미가 공존하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장애물 없는 관광자원 부문에는 ‘제주절물 자연휴양림 다함께 무장애 나눔길’이 선정되었다. 제주 절물 자연휴양림은 한 해 60만 명이 방문하는 전국의 대표 휴양림으로 무장애 데크로드와 추락방지턱 설치, 일정구간 쉼터 마련 등을 통해 약자층을 위한 시설을 마련했다. 또한 경사가 낮고 계단이 없는 숲길을 조성해 해발 697m까지 누구나 무리없이 오를 수 있도록 했다.

창조관광자원 부문에는 ‘봉화 산타마을’이 선정되었는데 한국의 시베리아라고 불리는 봉화 지역에 창조적 여행테마를 개발해 지리적 접근성과 인지도 측면에서 불리한 조건을 딛고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발돋움의 계기를 마련한 점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수상작은 다음과 같다.

부 문 선정
관광 매력물  생태관광자원 평창 대관령 
문화관광자원 한국민속촌
장애물 없는 관광자원 제주절물 자연휴양림 
다함께 무장애 나눔길
이색관광자원 지역전통관광자원 이야기 할배·할매와 함께 걷는 부산 원도심 스토리투어
창조관광자원 봉화 산타마을
관광 정보 스마트정보  소통관광 ‘힐링! 여수야!’
관광 환대 숙박 경원재 앰배서더
쇼핑 서귀포 매일올레시장
음식(음식특화거리) 강릉 커피거리
특별 부문 공로자 없음 
K-smile  최우수 서울특별시
친절 지자체 우수 대구광역시
휴가문화 우수기업 대기업 SK엔카닷컴(주)
중소기업 (주)알에이(RA)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