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임업진흥원은 지난 1일 우리나라 과거 50년간 산림의 역사를 보여주는 항공 화보집 ‘하늘에서 내려다본 대한민국 숲 50년’을 발간했다.

이번에 발행된 항공 화보집은 산림청에서 보유하고 있는 흑백항공필름 약 15만 장을 2004년부터 올해까지 13년에 걸쳐 DB화 한 결과물이다.

화보집은 산림녹화, 산불, 도시화, 도시숲을 주요 테마로 산림녹화의 성공 역사, 시대에 따라 변화하는 숲의 이야기를 사진을 통해 보여줌으로써 늘 가까이에 있는 우리 산림이 가지는 가치를 일깨우고 산림의 역사를 간접적으로 체험 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뜻을 두고 있다.

김남균 한국임업진흥원장은 “이번 화보집이 산림의 역사를 담은 기록물로써 가치뿐만 아니라 임업 및 환경, 재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용하고 우리 생활 가까이에 산림이 주는 소중한 가치를 체험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덧붙여 “내년 산림청 개청 50돌을 맞아 산림청이 걸어온 지난 50년을 되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발간된 항공 화보집은 지자체, 주요 대학 및 시·도립 도서관 등에 배포해 산림·환경·재해 정책 수립, 교육 분야 등에도 널리 활용하도록 할 예정이다.

그 밖에 궁금한 사항은 한국임업진흥원 자원정보실(02-6393-2667)로 물어보면 된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