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는 안전한 어린이놀이시설의 확산을 장려하기 위해 다양한 지역과 장소에 설치되어 있는 놀이 시설 중 7개 어린이놀이시설을 선별,  2016년도 우수 어린이놀이시설로 선정했다.

우수어린이놀이시설 지정제도는 어린이 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안전한 놀이공간의 설치와 안전관리를 장려하기 위해 2012년부터 실시해 오고 있으며 현재까지 총 43곳이 지정됐다.

이번 2016년도 우수 어린이놀이시설의 선정은 전국 6만8113개 어린이놀이시설을 대상으로 지난 9월 19부터 10월 7일까지 공모하여 시·도 및 시·도교육청에서 추천한 총 41개 시설을 대상으로 최종 7곳이 우수어린이놀이시설로 뽑혔다.

선정된 주요 우수놀이시설은 우선 부산 사하구에 위치한 ‘해님어린이공원’이다. 이곳은 조합놀이대, 오르는기구, 건너는기구, 미끄럼틀, 흔들놀이기구 및 생태수로, 숲속쉼터, 산책로, 꽃, 나무 등 자연친화적 공간 구성을 활용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다음 선정된 곳은 대구 동구에 자리잡고 있는 ‘신암공원 어린이놀이시설’로 조합놀이대, 물이용놀이기구 및 산책로, 꽃, 나무, 미니 도서관을 설치해 모든 나이대가 이용가능하다. 즉 감성과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형상의 조형물로 구성해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전북 군산에 위치한 ‘월명어린이집 놀이터’의 경우 놀이시설 이용에 대한 문구 및 비상연락망 등을 명확하게 전달하는 표시문구를 만들어 철저하게 안전에 대비했다. 그리고 빗물체험 및 텃밭, 흙과 그림놀이대, 잔디밭 야외 독서대 등을 친환경 적으로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또 다른 곳은 경남 창원에 있는 ‘진해해변공원 원내놀이터’가 뽑혔다. 이곳 놀이터는 바다 환경과 조화로운 거북선모양의 조합놀이대, 건너는기구, 오르는기구, 미끄럼틀 등이 있으며 독특한 형상의 조형물들이 배치되어 있어 많은 점수를 얻었다.

그밖에 텃밭과 토끼농장, 트램블린 등이 설치되어 있는 세종시의 ‘이든샘어린이집 실외놀이시설’과 강원 원주에 위치한 ‘여성가족공원 놀이터’ 및 인천 서구 이바돔감자탕 청라점에 있는 ‘실내놀이터’가 우수어린이놀이시설로 선정됐다.

특히 ‘여성가족공원 놀이터’의 경우 다른 놀이터와 다르게 이용단계에서 관리 직원이 상주해 안전한 놀이터를 제공하고 있으며 미끄럼방지용탭을 놀이기구별 동선마다 설치, 아이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선정기준은 안전한 설치 여부, 유지관리·운영 실태, 아동발달과의 연계성, 안심디자인·설계(CPTED), 다양한 놀이문화와 세대참여 가능 여부 등 총 5개 분야 20개 항목으로 구성됐다.

우수 어린이놀이시설로 지정된 곳에 대해서는 인증서와 함께 인증판을 주고 앞으로 5년간 우수놀이시설로 지정되며 1회에 한해 안전관리자 안전교육 면제 특전을 준다.

국민안전처는 앞으로 5년 동안 각 지정시설에 대한 안전관리 실태를 모니터링하여 우수 어린이놀이시설로서 미흡한 점이 발견될 경우 우수놀이시설 지정을 취소한다.

정종제 국민안전처 안전정책실장은 “정부는 어린이 안전을 위해 정책을 세우고 집행함에 있어 어린이가 안심하며 뛰어놀 수 있는 어린이 놀이공간 확산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우수 어린이놀이시설 7곳

 

 

 

 

 

 

2016년 우수 어린이놀이시설 선정 현황
차례 지역 시 설 명 소 재 지
1 부산 햇님어린이공원 부산 사하구 하단동 601번지
2 대구 신암공원 어린이놀이시설 대구 동구 신암동 647
3 전북 월명어린이집놀이터 전북 군산시 월명1길 35
4 경남 진해해변공원내 놀이터 경남 창원시 진해구 진희로 142
5 세종 이든샘어린이집 실외놀이시설 세종시 다솜2로 94
6 강원 여성가족공원 놀이터 강원 원주시 단관길 47
7 인천 이바돔감자탕청라점 놀이시설 인천 서구 중봉대로 586번길19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