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부와 한국농어촌공사는 23일 다채로운 체험으로 겨울을 보낼 수 있는 ‘겨울 보내기 좋은 농촌관광코스 9선’을 선정 발표했다.

이번에 9선으로 선정된 농촌관광코스는 ▲경기도 양평군(수미마을 등 4명소) ▲경기도 평택시(초록미소마을 등 4명소) ▲강원도 철원군(두루미자는버들골마을 등 7명소) ▲충청북도 보은군(신개울마을 등 5명소) ▲충청남도 태안군(갈두천마을 등 5명소) ▲전라북도 완주군(두억행복드림마을 등 4명소) ▲경상북도 김천시(김천옛날솜씨마을 등 5명소) ▲경상남도 창원시(다호리고분마을 등 6명소)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유수암리마을 등 6명소)등 모두 9곳이다.

마을 이외에 선정된 곳은 아름다운 경관을 가진 명소, 겨울축제, 문화·예술체험, 안보관광지, 생태공원, 전통시장, 전시관(박물관, 미술관 등), 역사유적지 등이 포함되었으며, 지자체 및 농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 등의 추천을 받아 전문가(관광․홍보 등) 심사를 거쳐 선정했다.

특히 이번 농촌관광코스는 농식품부, 한국농어촌공사, 지자체, 농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가 협업을 통해 코스를 개발했으며 농촌체험휴양마을을 중심으로 지역의 다양한 농촌관광자원(관광지, 체험휴양마을, 박물관, 지역명소 등)을 연계한 것이 특징이다.

각 지역별 농촌관광코스와 연계된 곳은 아름다운 경관을 가진 명소, 겨울축제, 문화·예술체험, 안보관광지, 생태공원, 전통시장, 전시관(박물관, 미술관 등), 역사유적지 등이 포함되었으며 지자체 및 농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 등의 추천을 받아 전문가(관광․홍보 등) 심사를 거쳐 선정했다.

선정된 코스는 추운 겨울 농촌에서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도시에서 느낄 수 없는 다채롭고 매력적인 농촌지역의 관광자원을 연계한 명소들로 이루어졌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평소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는 관광코스보다 의미 있고 색다른 관광코스를 추구하는 관광객들에게 유용한 여행 정보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선정코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대한민국 농촌관광 포털 우리나라좋은마을, 웰촌( www.welchon.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농식품부는 2017년도에도 지속적으로 계절별․월별로 관광테마를 선정하고 농촌체험휴양마을 주위의 다양한 관광자원(볼거리, 먹을거리, 즐길거리)을 포함한 농촌관광코스를 개발할 계획이다.

겨울 보내기 좋은 농촌관광코스 9선
지 역  농촌관광코스
경기 두물머리→수미마을→더 그림 카페→힐링채
웃다리문화촌→초록미소마을→평택자연테마식물원(평택농업기술센터 내)→심복사
강원 멸공op→dmz전망대→두루미자는버들골마을→금강산철길(철원주상절리)→고석정→제2땅굴→노동당사
충북 신개울마을→삼년산성→청남대→대청댐→문의문화재단지
충남 안면도자연휴양림→꽃지해수욕장→불빛축제→몽산포항→갈두천마을
전북 삼례문화예술촌→두억행복드림마을→송광사→완주힐조타운
경북 직지사→김천옛날솜씨마을→청암사→수도암→수도산자연휴양림
경남 주남저수지철새맞이→단감테마공원→주남오리궁→다호리고분마을→성산패총→상남대끼리야시장(전통먹거리체험)
제주 이호테우해변→애월해안도로→항몽유적지→유수암리마을→녹고뫼오름→경마공원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