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는 개인정원 및 꽃밭 등 79곳을 둘러보는 ‘2016 정원투어링’ 프로그램 행사를 30일까지 운영한다.

정원투어링 장소는 ▲마을정원 5곳 ▲주민참여정원 25곳 ▲희망꽃밭 24곳 ▲가로수길 17곳 ▲먹을거리 및 카페거리 4곳 ▲수목원 및 공원 4곳이다.

‘마을정원’은 ‘주민참여형 마을공동체 정원만들기’ 공모사업을 통해 선정된 마을로 주민들이 직접 마을을 대표하는 꽃을 심고 가꾸어 각양각색의 매력을 발산하는 공동체 정원이다.

장소는 ▲법원읍/사계정원 ▲법원읍/가가호호 텃밭정원 ▲광탄면/국화정원 ▲서패동/꽃양귀비정원 ▲탄현면/해바라기 정원이다.

또한 ‘주민참여정원’은 파주시 주민이나 상가 중 콘테스트를 거쳐 선정된 정원으로 투어링 기간 동안 방문객에게 무료로 개방하며 각 정원의 주인을 만나서 정원이야기를 함께 나눌 수 있다.

특히 25곳 ‘주민참여정원’ 중 ▲대상 2곳(뵈뵈뜰, 샬롬/황토펜션) ▲금상 2곳(류재은베이커리/수레길68 정원) ▲은상 4곳(산들모임/개인정원/ 아이노스카페/ 꽁지랑카페) ▲동상 6곳(개인정원 3곳/초리스위스펜션/반구정 만해치/할머니묵집) 등 다양한 정원의 모습을 둘러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그 밖에 ‘희망꽃밭’은 각 읍면동에서 주민들과 함께 가꾼 꽃밭으로, 백일홍, 황화코스모스, 메밀, (왜성)코스모스가 대규모로 피어 가을꽃의 진수를 맛볼 수 있으며 은행나무, 메타세쿼이아, 버즘나무, 느티나무, 단풍나무, 벚나무 등이 있는 ‘가로수길’에서는 수목이 가진 고유의 아름다운 모습을 만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수목원 및 공원’, 먹을거리와 카페거리에서는 다양한 정원의 볼거리와 함께 또 다른 즐거움을 제공해주고 있다.
 
지은미 파주시 공원녹지과 도시공원팀 주무관은 “정원투어링 리플릿은 파주시청 누리집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며 오랜 시간 정성들여 아름답게 가꾼 정원을 마음껏 보고 즐겼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말했다. 

그 밖에 자세한 사항은 파주시 공원녹지과 도시공원팀(031-940-4633)으로 물어보면 된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