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는 2016순천만국가정원 산업 디자인전 행사 기간 동안 정원산업 육성을 목표로 비즈니스데이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비즈니스데이 행사는 순천시와 (사)순천정원문화발전협의회가 함께 기획한 것으로, 지역에서 생산되는 정원수의 전국 유통을 위한 시장 활성화와 바이어들과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전국 단위의 유통망을 형성하기 위해 6~7일 시범적으로 기획햇다.

▲ 비지니스데이에 방문한 바이어들이 순천시 내 종경수 농장을 둘러보고 있다.

특히 이 행사는 국내 바이어 32명을 초청하여 순천시 관내 대동꽃농원, 성천수목원, 근목농원, 순천만철쭉분재농원, 토우영농조합, 장미농원, 파머스가든 화훼단지 등 총 7개 정원수 농장을 탐방하면서 농장별로 특성화된 정원수를 살펴보고 정원수에 대한 상담 진행 및 국가정원 내에서 남부수종 전시판매관을 운영하는 등 판로를 확보하는 시도라는 점에서 매우 기대되는 행사였다.

농장 탐방에 참여한 바이어는 “다른 지자체에서 시도하지 않은 비즈니스 데이 행사를 개최해 혁신적인 또 하나의 사례를 보여준 정원의 도시 순천을 잊지 못할 것“ 이라며 ”순천지역 농가 탐방을 통해 식재 노하우 공유 및 거래의 기회를 부여해 준 것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농장 투어에 참여한 지역 농가는 “대규모 조경공사 및 대형 유통망을 가진 바이어들을 직접 농장으로 방문케 함으로써 수종을 보여주고 거래할수 있도록 비즈니스 행사를 기획해 준 순천시에 감사드리며 해마다 꾸준히 이와 같은 행사를 시행해 줄 것“을 요청했다.

실제로 이번 비즈니스 데이를 통해 지역농가와 바이어간 철쭉 43만 그루, 천리향 1만 그루, 황금사철 5000그루 등 계약이 이뤄졌으며, 관내에서 생산되는 모링가 가공품 대리점 개설(부산) 문의가 이뤄졌다. 장미농원의 경우 축복농원(성남), 청산조경(진주), 서림원예종묘(과천)과 필요한 물량 주문시 공급할 수 있도록 구두계약을 맺었다.

이번 비즈니스 데이 행사를 통해 지역 조경수 농가들의 홍보 뿐 만 아니라 거래를 통해 소득 창출에도 이바지다는 점에서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정원산업과 이재근 과장은 "이번 처음 시도된 국내 바이어  초청, 관내 정원수 농가 탐방은 지역 정원수 판매 유통망 확대의 물꼬를 트는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