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승민 작가

1. 참가계기와 참가 소감

경기정원문화박람회는 두 번째 참여한다. 경기농림진흥재단의 정원박람회 기획 방향성을 항상 응원해왔다. 원예, 조경 분야 전문가로서 바라볼 때 국내에 처음 정원박람회를 주관, 개척한 주최측의 노고를 잘 알고 있다. 올해 네 번째 열린 경기정원박람회가 나날이 발전하고 있음에 뿌듯하다.

 

 

 

 

 

2. 작품 콘셉트는?

우리네 옛 마당의 한적한 풍경과 익숙한 자연물을 정원에서 해석하고자 했다. 우선 성남시의 대표 문화재인 남한산성의 성곽을 모티브로 돌을 쌓고, 정원의 틀을 구성해 성남이라는 공간의 정체성을 담았다. 돌담으로 만든 소규모 공간들을 겹쳐 중첩된 곳마다 각각 다른 식물소재를 사용했고, 땅의 쓰임이 다른 작은 정원들이 모여 ‘중첩된 시간의 정원’이라는 하나의 정원으로 승화시켰다. 이를 위해 마른개울을 정원중심에 도입하여 유수와 같은 시간을 표현했고, 작은 정원이지만 한눈에 들어오지 않도록 의도해 동선을 따라 움직이는 시점에서 가까이 보거나 정원 담장 밖 멀리까지 산의 능선을 따라 변화되는 정원 모습을 상상하며 조성했다.

▲ 김승민, ‘중첩된 시간의 정원’
▲ 김승민, ‘중첩된 시간의 정원’

3. 정원박람회에 출품한 작품은 존치정원인데 시민들에게 감상 포인트를 남긴다면?

정원은 자연으로 들어서는 입구에 비유될 수 있다. 식물, 돌, 가공된 정원목재, 대상지의 환경이라는 조건 안에서 정원을 만들었다. 정원이라는 공간은 원래 식물을 가꾸는 곳이지만, 사람들이 쉴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하다. 그래서 작은 공간들의 조합을 통해 하나의 큰 정원으로 만들었고, 조망점이 좋고 쉴 수 있는 지점에 의자를 배치했다. 또한 공간마다 콘셉트가 다르고 식재되는 식물이 다르므로 시민들이 자기 정원에서 적용가능한 모델로 참고할 수 있도록 정원을 조성했으며, 식물의 95% 이상을 다년초로 심어 식물을 지속적으로 관찰할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신품종 정원수를 도입하여 기존에 조성된 공원에서는 볼 수 없었던 색다른 소재를 제시했다.

▲ 김승민, ‘중첩된 시간의 정원’

4. 국내정원문화박람회에 대한 평가를 한다면? 혹은 바라는 점은?

학생시절부터 조경 관련 여러 정원이나 조경행사에 관람자나 봉사자, 작품 조성에 참가하면서 자연스럽게 여기 이 자리까지 오게 됐다. 전문분야 선배님들에게 감사드린다. 한국의 조경역사는 40년을 조금 넘었다. 척박한 시대를 살아온 선배님들 길을 좇아가는 후배로서 이제는 후학을 양성하는 데 힘쓰고 싶다. 지금은 조금 더 현장에 필요한 기술적인 지식을 습득할 때다. 학교에서는 큰 틀의 학문으로서 정원과 조경을 공부하는 반면, 현장에서는 섬세한 시공을 위해 현장에 적응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이는 식물, 시설물, 조형물, 조명 등 모든 정원의 모든 구성요소에 적용된다. 지난해부터 열린식물원에서 위탁재배하고 있으며 식물원과 아이디어를 나누고 공유, 실험도 하면서 식재 완성도를 높여가고 있는 중이다.

 

5. 향후 활동계획은?

학위과정을 마친 후 지금까지 실무와 강의를 병행하느라 바빴다. 이제는 교육계에 종사하는 사람으로서 학생들이 당면한 현실을 함께 고민하고, 현장에서 필요한 지식에 대해 차분히 정리하는 시간을 갖고 싶다.

소속 : 유안씨엔디(주) 대표이사
스폰서 : 열린식물원
프로필 : 원예학. 조경학 전공. 이학박사(조경학). 연암대 친환경원예과 겸임교수 역임(2011~2016 .8).  현재 상명대 환경조경학과 특임교수, 경기도 도립공원 위원회 위원, 경기도 산지관리위원회 위원, 남양주시 도시공원 위원회 위원. 2012 익산자연마당, 2013 대전자연마당, 2014 광주자연마당 참여. 제14회 자연환경대상 공모전 사업부문 설계자 최우수상, 2014 환경부 장관 표창장 수상.
 

 <정원수>

교목, 관목 : 감나무, 목련나무, 자귀나무, 산수유, 산딸, 미국산딸나무, 노각나무, 주목, 실측백, 둥근조팝, 황금조팝, 황금중산국수, 자엽중산국수, 무늬병꽃나무, 자엽병꽃나무, 황금쥐똥나무, 백당나무

초본 : 서측향-월동가능한 다육식물류, 수크령, 리틀허니, 용담(전시용), 유카, 블루훼스큐

         건천주변-무늬호스타, 옥잠화, 등심붓꽃, 꽃창포, 버게니아, 모르이 사초

지피 : 추명국, 뱀무, 자주꽃방망이, 꽃개미취, 등골나물, 펜스테몬, 에키네시아, 황금달맞이, 한라산비장이, 할미꽃, 구근류 5종, 억새, 사초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