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가로시설물에 품질이 미흡한 규정 외의 스테인리스강을 사용하여 녹이 발생하는 등 도시 미관을 해치고, 강도 등이 약해져 안전에 문제를 초래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스테인리스 품목분야를 담당하는 한국철강협회의 스테인리스스틸클럽은 최근 부적합 철강재 신고센터에 접수된 스테인리스 관련 27건을 현장 조사한 결과 37%인 10건의 가로시설물에서 규정된 품질규격의 제품이 아닌 저품질 스테인리스 강종을 사용했다고 밝혔다.

이번조사는 서울지역 14건과, 대구지역 13건 등 총 27건에 대해 조사했으며, 서울에서는 2건, 대구에서는 8건이 적발되었다.

철강협회에 따르면 통상 디자인형 울타리, 가로등, 볼라드 등 공공가로시설물에는 크롬 18%, 8%의 니켈이 함유된 STS 304 강종과 18%의 크롬과 10%의 니켈, 2%의 몰리브덴이 함유된 STS 316 강종 등을 사용하게 되어 있으나, 이번에 적발한 업체들은 STS 304 강종 대비 약 40% 이상 싼 저급 제품을 사용한 것으로 밝혀졌다는 주장이다.

이들 저급 제품은 규격품에 비해 부식이 10배 이상 빨라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부식된 시설물은 강도 등이 약해져 안전에도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밝혔다.

철강협회 관계자는 “저급 제품도 규격제품과 같이 비자성을 띄고 있어 일반인이 구별하기 어렵다는 점을 악용하여 규격제품으로 속여서 납품하는 등 스테인리스 시장을 혼란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철강협회는 이번에 적발된 10건의 스테인리스 부적합 철강재 시설물에 대해서는 해당 지방자치단체에 정품 소재를 사용한 시설물로 교체할 것과 차후 스테인리스 공공가로시설물 설치 때 품질검사증명서 확인 등을 통해 사용강종 확인 및 관리감독을 강화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한 철강협회는 앞으로도 부적합 철강재 사용 여부에 대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관련법에 따른 규격품을 사용해야 되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도 공공가로시설물에 계속 저급 제품을 사용하는 시공업체에 대해서는 관계당국에 고발 등 강력히 대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