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층 슬레이트지붕 개량 사업이 한창 진행 중이다

경남도는 올해 한국남동발전(주) 등 20개 기업과 맺은 협약으로 조성한 지정기탁금 7억2000만 원을 이달부터 본격적으로 투입했다.

또한 이번 민·관협력사업은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연계해 기업체가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금을 지정기탁하면, 경남광역자활센터 소속 사회적기업이 지붕개량사업에 직접 참여한다.

지원 대상은 교육급여대상자(중위소득 43% 이하), 차상위 장애인(최저생계비 120% 이하), 한부모가정(최저생계비130% 이하)등 사회취약계층이다. 도는 민관협력사업 참여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1급 발암물질인 석면슬레이트를 환경적으로 안전하게 철거해 저소득층의 주거환경이 개선되는 맞춤형 복지를 실현하고, 사회적 기업이 지붕개량에 참여해 저소득층 일자리도 창출하는 등 지역 상생발전, 환경유해물질 조기 제거에 이바지하는 등 1석 3조 효과를 거두는 사업으로 평가되고 있다.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한국환경공단과 경남광역자활센터 합동으로 슬레이트지붕 철거 및 개량을 위한 사전조사가 마무리됨에 따라, 오는 10월 말까지 올해 주택 60채 전체가 슬레이트지붕에서 컬러강판지붕으로 개량될 예정이라고 도는 밝혔다.

이번 사업 혜택을 받는 진주시 옥봉동 주민은 “50년도 더 지난 주택이라 비가 새고, 천정에 곰팡이가 생겨 생활에 불편이 많았는데 지붕을 강판으로 깨끗하게 개량해 준다니 생각지도 못한 선물을 받은 기분”이라고 기뻐하며 민·관 협력사업에 참여해 준 기업체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최복식 경남도 환경정책과장은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저소득층의 주거안정을 통해 맞춤형 서민복지가 강화될 수 있도록 ‘저소득층 슬레이트지붕 개량 민·관 협력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며 “건전한 기부문화 확산으로 저소득층 슬레이트지붕이 조기에 개량되어 주거환경이 개선될 수 있도록 도내 많은 기업들의 관심과 동참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키워드
#환경일반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