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정섭(8월 23일)
상황이 나쁘면 자세를 낮춘다.
태풍으로 비바람이 거세지면 큰 나무는 쓰러지지만 자세를 바짝 낮춘 풀들은 끄덕없다. 쇠비름도 그렇고 많은 잡초들도 그렇다. 극심한 가뭄이 계속되자 바닥에 최대한 몸둥이를 대고 어떻게든 견뎌낸다. 뽑아보면 견디는 힘도 완전히 다를다. 어떻게든 흙을 붙잡고 뽑히지 않으려고 최선을 다한다. 생존이 남일이 아니라 자기문제이기 때문이다.
내장산 송죽마을 꽃담원에 머무르다 보면 새벽에 꽃이야기 숙제하자마자 나와 한두시간 풀을 뽑는다. 오늘도 풀을 뽑다보니 안나오려고 유난히 힘을 쓰는 것 같다. 끊기면 끊겼지... 그만큼 가물었기 때문일 것이다.
처서지만 기온은 여전히 한 여름,
배롱나무들은 작년여름 옮겨 심어선지 개화기간이 그리 길지 않은것 같다. 여전히 한창 피어다는 것들이 제법 있다. 상사화, 버베나, 상록패랭이, 달맞이꽃, 익모초, 안젤로니아, 임파첸스, 천일홍, 박하, 부들레아, 개미취도 피는걸 보면 가을이 오긴 한건데...
참, 이번 9.2~3일까지 솔티(송죽마을) 마을축제가 있습니다. 요즘 축제준비가 한창, 저도 적극 동참해야는데 마음 뿐이네요 ㅜㅜ, 올핸 양보다도 질, 가장 솔티스러운 역사와 문화를 보여주려고 마을 청년(환갑 지난^^)들이 열심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많이들 오셔서 마을돌담 힐링길도 산책하고, 솔티의 자존심 모시떡이랑 모시막걸리도 드시고 꽃담원도 둘러보시길...

온수진(8월 23일)
'서울역 도보투어'는 이름이 별루다. 걸맞는 제 이름을 찾아주어야 한다. 당초 이름인 '산책버스' 한계가 분명해 대안을 고민했어야 하는데 충분히 고민하지 못한 탓이다. 하지만 결국 도보투어의 힘은 첫째, 지역에 있다. 잘빠진 빌딩숲과 아파트숲을 걸을 순 없지않나? 서울역 주변은 보석이 빼곡이 박힌 카펫같다. 다만 도로와 철도로 찢어졌다는 게 흠. 아니, 흠이라기 보다 이 골목과 건물들을 보호한 지킴이라 해야하나? 서촌과 북촌의 지킴이가 청와대였고, 회현동 이태원 지킴이가 남산인 이치다. 둘째는 청년기업인 안녕서울의 노력과 실력이다. 발로 뛰어 건진 펄떡펄떡한 지역이야기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투어의 만족감을 보증한다. 그래서 나와 울 회사는 늘 그렇듯 또 날로 먹는다. 지역이 좋거나, 골목이 좋거나, 오래된 건물이 좋거나, 아무 생각없이 걷는게 좋거나, 부동산이 좋거나 관계없이 시간들 한번 맞춰보시길^^

최창호(8월 22일)
옥상농업의 가치
옥상은 풍부한 일조량, 잡초, 병충해가 적은 장점들과 물공급 어려움, 강한 풍속등 단점등이 있습니다. 옥상에 맞는 재배 시설 설치시 사계절 도시농업을 할 수 있습니다.
뉴욕시에도 사용하지 않는 창고 건물 옥상 공간에 도시 농장을 많이 만들고 있습니다.
옥상농업은 이상 기후, 농촌 인구의 고령화 등으로 발생될 안정적 식량공급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도시 일자리 창출, 건강한 먹거리, 로컬푸드 실현등 다양한 가치가 있습니다.
옥상의 다원적 기능
공간 활용 : 건축시 조경면적인정 (옥상 조경면적 2/3)
건물 가치 증대 및 보호
로컬 푸드 실현 : 식량 공급, 세입증대 및 지역활성화
사회적 일자리 창출 : 노인 및 취약계층 일자리
기후 조절 : 환경 생태계 복원
에너지 절감 및 소음 감소.
교육 및 정서 함양
건강 증진 : 농업 활동 및 건강한 하고 안전한 먹거리.
모든것이 행복한 공간을 만들자.

오기영(8월 24일)
대한민국 나라꽃 무궁화에 관한 법률안 입법 공청회가 8월 24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산림청장을 비롯 국회의원님 등 무궁화 관련 국민들이 참여하여 법률제정의 시급성에 대한 발제와 토론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조속히 법제화 되기를 기대합니다

송근준(8월 19일)
도시민 강좌 연암대학 제22기생과 함께...
8월18일 폭염이 한창인 가운데 연암대학교 도시민 제22기 강의가 실시되었다.
이날 5시간에 걸쳐서 21세기 조경수재배와 판매전략 이라는 주제로 이론과 실기가 실시되는 과정에서 교육생 남여 모두가 합숙하며 새지식, 신기술을 습득하고 있는바 어느 때 보다도 수강열정이 대단하여 강사도 한가지 기술이라도 더 알려주고 싶은 충동감이 계속되었다. 시간이 종강되고 우정의 시간으로 밤10시까지도 교육에 관한 덕담과 우정을 돈독히 하고 헤어짐이 아쉬워 9월8일 종강하고 다시 만날 날을 기약하고 회정하였다.
퇴임 후 많은 대학에서 평생교육과 귀농교육을 실시하였지만 오늘같이 교육열정이 높은 것은 처음이며 모든 신기술, 새 지식을 교육생 모두에게 드리고 싶었다.
오늘 함께하여준 교육원장과 귀농회장이하 교육생들에게 깊은 감사드리며 영원히 잊지 못할 추억으로 남길 것이다. Thanks.

Kwang-chun Ju(8월 25일)
2016년도 하반기 정규프로그램 개강안내
*[가든디자이너(설계)전문가 과정]
일정:2016년9월10일~2016년11월26일
교육장소:강남교육원/안양본원에서 병행
수강인원:8명이내
수강시간:*매주토요일 09:20~12:50분
개강일:9월 10일(토)12주16강(실습포함)
상담문의:031-466-0901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