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용산공원 토론회'가 지난 23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는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우상호 원내대표, 변재일 정책위원장, 진영 의원을 비롯해 박원순 서울시장, 성장현 용산구청장 등이 참석했다.

용산공원조성을 두고 국토교통부와 서울시가 마찰을 빚고 있는 가운데 지난 23일 서울시, 진영 국회의원, 용산공원 시민포럼이 주최한 ‘용산공원 토론회’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참석해 서울시의 정책 방향에 힘을 실어줬다.

이날 국회의원회관에서 '용산공원에 묻다'라는 주제로 열린 토론회에는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대표, 우상호 원내대표, 변재일 정책위원장, 진영 의원을 비롯해 박원순 서울시장, 성장현 용산구청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김종인 대표는 축사를 통해 “용산공원을 생태공원으로 조성을 요구하는 서울시민의 목소리가 크다”며 “앞으로 더불어민주당은 박원순 시장과 협력을 통해 용산공원이 국민에게 사랑받는 푸른공원으로 조성되도록 국회 차원에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우상호 원내내표 역시 “용산공원은 용산의 문제가 아닌 서울의 문제이며, 용산공원은 타협의 대상이 아니다”며 “더불어민주당은 1000만 서울시민이 원하는 용산공원을 만드는데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를 공동 주최한 진영 국회의원은 “용산공원을 서울시의 허파로 만들려고 하는데, 국토부는 개발하려고 한다"고 지적한 뒤 "박원순 서울시장과 시민의 힘으로 용산공원을 세계에 자랑할 수 있는 생태공원으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 역시 “용산공원의 온전한 복원은 물론 이웃 지역의 도시계획을 통해 역사성, 자연성을 복원하고, 접근성 강화를 통해 100년, 1000년이 지나도 사랑받는 공원으로 조성해야 한다”며 “그 과정에서 시민들이 참여해 함께 논의하고 진행해야 한다”며 국토부가 주도하는 방식을 꼬집었다. 국토부 주도가 아닌 시민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주제발표자로 나선 조명래 단국대 교수는 '조성 중인 용산공원 5대 쟁점'에 대해 지적하고, 4가지 요구사항을 제안했다.

조 교수는 국토부 주도의 폐쇄적 조성과정, 국가공원의 성격 부제, 공원부지 내 미군 잔류시설로 비운의 공원으로 전락, 제대로 된 현황조사 조차하지 못하고 공원계획 수립, 세계유산이라는 이름의 또 다른 형태의 시설공원 등의 문제를 지적하면서 4가지 요구사항을 제시했다.

4가지 요구사항은 ▲국토부 주도가 아닌 시민주도 방식으로 전환 ▲기지반환 후 충분한 실태조사 통한 계획 수립과 치유 그리고 다음 세대의 해석과 참여를 담아내는 긴 호흡 ▲부지 내 존치하는 드래곤힐 호텔, 헬기장, 한미연합사령부, 미 대사관 등 대체 부지 제공 통한 이전협상 ▲ ‘용산공원 조성 특별법’ 전면 개정 등을 요구했다.

특히 조 교수는 “국토부는 국민이 바라는 공원이 아닌 특별하지 않은 용산공원을 조성하고 있다”고 꼬집으며 “시민이 주도하고, 2세대에 걸쳐 긴 호흡으로 조성할 수 있도록 용산공원 조성 특별법을 전면 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토론자로 참석한 조경진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 역시 ▲경직된 계획프로세스를 열린 구조로 변화 ▲조성 속도 늦춰 50년 이상을 내다보는 관점에서 접근하고 미래 세대의 몫을 남겨두고 ▲정부주도에서 시민이 함께 참여해 운영하고 관리 방향으로 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용산구 주민들은 공원부지 내 환경오염 문제 해결과 헬기장 등 미군잔류시설 이전 등을 요구하는 피켓을 들고 항의를 표했다.
 

▲ 서울시, 진영 국회의원, 용산공원 시민포럼이 공동 주최한‘용산공원 토론회’가 지난 23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렸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