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존리거,존스탠리,레이드레이서 지음/박소현,노백호,전진형,김남춘,조수현,조동길,김상욱,차진열 옮김/넥서스환경디자인연구원 펴냄/2016년8월 출간/415쪽/25,000원

국제생태복원학회(SER)의 시리즈물 중 하나인 ‘생태복원 사업의 계획과 관리’ 번역서가 출간되었다. 지난 100여 년 동안 다양한 규모로 진행된 외국의 생태복원 사업의 설계에 대한 경험을 종합하여 생태복원 프로젝트를 어떻게 해야 성공적으로 계획 및 설계, 실행, 관리, 평가를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쓴 지침서 같은 책이다.

역자로 참여한 조동길 넥서스환경디자인연구원 대표는 ‘생태복원은 성공과 실패의 경험들이 쌓여서 기술과 학문이 발전해 가는 전문 분야이기 때문에 생태복원에 있어서 30년이 되지 않는 우리나라보다 100여 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 선진 외국의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토대로 만들어진 이 책이 우리가 생태복원을 하는 데 있어서 성공적인 결과를 얻는데 시사하는 바가 클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이 책은 생태복원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들이 읽을 수 있을 만큼 체계적이고 쉽게 풀어 쓰여 있다. 생태복원의 기획 단계부터 조성 후 유지 및 관리의 모든 과정을 순차적으로 볼 수 있으며, 각각의 단계마다 고려해야 할 주요 사항들이 언급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생태복원에 관심을 갖고 있는 학생들부터, 생태복원 사업을 관리·감독하는 공무원 또는 관리자, 생태복원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체나 전문가들까지 모두 도움이 되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옮긴이는 박소현 Texas Tech University 조경학과 교수, 노백호 계명대 환경계획학과 교수, 전진형 고려대 생명과학대학 환경생태공학부 교수, 김남춘 단국대 교수, 조수현 국립생물자원관, 조동길 넥서스환경디자인연구원(주) 대표, 김상욱 원광대 생명자원과학대학 환경조경학과 부교수, 차진열 국립생태원 생태평가연구실장 이 공동으로 참여하였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