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도시재생사업으로 추진 중인 ‘행복마을 만들기 사업’이 기획재정부 복권기금사업 성과평가에서 2013년과 2014년에 이어 2015년에도 1위를 차지해 16개 시·도 사업 중 3년 연속 1위에 오르는 쾌거를 거뒀다.

시는 이번 성과평가로 2017년도 복권기금배분에서 2016년 대비 25억 원 정도를 추가로 지원받아 총 국비 79억여 원을 확보하게 됐다. 또한 복권기금사업 3년 연속 전국 1위에 따라 2018년 복권기금배분에서도 인센티브로 추가지원 받게될 전망이다

‘행복마을 만들기 사업’은 2010년부터 부산시 전역의 낙후마을을 물리적, 경제적, 문화적인 활력을 창출하기 위한 마을재생사업으로, 2012년부터는 전액 복권기금사업(국비)으로 추진 중이다.

복권기금사업은 복지제도의 사각에 있는 저소득층과 소외계층 등 사회경제적 최약자에 대한 지원 사업이다. 이번 평가에서 부산시의 행복마을 만들기 사업은 복권기금지원 취지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통한 주민주도의 마을관리 및 공동체 자립운영 능력 지원 등 사업관리 능력이 우수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현재 부산시에는 49개 행복마을이 있으며, 행복마을의 공동체 활동지역을 거점으로 새뜰사업, 도시활력증진사업 등 국가 공모사업을 연계하여 2015년 국비 228억 원을 확보하는 등 낙후지역 주거환경 개선과 주민의 생활수준 향상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시행 중에 있다.

이상흔 부산시 도시재생과장은 “행복마을 만들기 사업처럼 시민이 스스로 제안하고, 참여하는 지역공동체 사업이야말로 지방자치시대에 꼭 필요한 사업으로 이러한 마을공동체 사업을 토대로 한 차원 높은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