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현(6월22일)
'해와달 행복텃밭'의 부지런한 농부님들.
지난해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조금 더 많이 모이고 함께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감사하게도 수원시 시민가드너들과 주민 스스로 자신들이 사는 아파트에 수목원과 같은 식물 다양성을 만들어낸 히든챔피언들이 합류했습니다. 늘 관리가 안되던 회양목 자수정원이 텃밭정원으로 바뀌었습니다.
일월공원 텃밭은 비닐멀칭과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지주에 쓰이는 끈조차도 마끈을 사용합니다. 볏짚과 유기물멀칭을 사용합니다.
화학농약대신 메리골드, 제라늄, 허브류등 해충기피식물을 심습니다. 농부들이 사용하는 지주대 대신 신우대를 사용합니다. 왜 그렇게 까다롭냐는 분들이 계시지만, 공원텃밭은 농사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공원텃밭은 이웃을 만나고 자연을 만나는 정원이기 때문입니다.
농부와 경쟁하지 않는 '행복텃밭 이웃들', 수원시민이 가꾸어 갑니다.

온수진(6월22일)
서울역 초록산책단 교육 5주차. 벌써 절반. 전문가와 이용자 영역 사이에서 줄기차게 분투(루?)하시는 '조경작업소 울' 김연금 대표님이 국내외 공원의 시민참여 사례에 대해 좋은 강의를 해주시고 계십니다. 강의 끝나고 나면 뉴욕시 도시계획의 역사와 서울역고가에 대한 영상물을 보고 함께 토론하는 시간이 이어집니다^^ 목요일 저녁반에는 같은 주제로 어린이대공원 이강오 원장님이 강의하신다고 하니 도강생 분들은 참고하세욧!^^

Dong-hun Shin(6월 19일)
어제 꿈틀어린이텃밭학교의 교장 선생님이신 이동필 농식품부장관께서 꿈틀학교를 찾아 주셨어요. 학교 시작 전인 10시15분 전에 오셔서 1시간30분 간 꿈틀학교를 둘러보며 어린이들과 놀았습니다.
결국 장관께서는 얼굴과 머리는 땀으로 범벅된 채 씻지도 못하고 가셨습니다~. 허브가 들어간 냉수 몇 잔을 드셨지만, 워낙 날이 덥고 몸을 사리지 않는 성격 탓으로 땀범벅을 막아내지는 못했습니다.
오시자마자 어린이들과 텃밭에서 꿈틀율동으로 몸을 풀고 토마토 순 지르기, 콩밭의 잡초 뽑기, 오이따기, 어린수박들에게 집 만들어 주기, 논두렁에서 올챙이 잡아보기~ 그리고 텃밭을 돌면서 꿈틀가족과 대화도 나누고 기념촬영도 일일이 함께 했습니다.
대추가 저절로 붉어질리 없지요. 천둥번개가 약이 되기도 합니다. 천둥과 번개 몇 개가 잠시 방해가 되고 괴로움을 준다고 불평을 하고 비판을 하지만, 결국 고놈들이 따스한 햇볕 한 줌과 어울리면서 맛있는 대추를 가능케 합니다.
우리농업이 어렵긴 해도 우리농업이 수출을 시작했다 합니다. 이런 외국과 경쟁은 그간 FTA 등 농업개방의 천둥 번개를 만나면서 체질을 단단히 하고 농촌에서 고생하는 농촌 농민의 땀과 농업공무원, 농업지도자의 땀들이 엉켜 녹아있기 때문입니다.
도시농사꾼

이태겸(6월 20일)
순천시에서 한평정원 페스티벌을 위한 정원 작품공모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작가부 작품은 원도심 내 유휴부지를 정원으로 만들고 페스티벌 기간 후에도 존치, 관리됩니다. 이러한 시도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정원의 도시 순천’다운 도심 재생의 한 방법이 되기를 바라봅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가 이루어지길 바라며 공고문 첨부합니다.
==================안내사항 요약==========
생활문화 변화에 따라 정원문화 인식 확산과 생활 녹지공간의 재생에 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모색하고자 추진하는「제3회 대한민국 한평정원 페스티벌」을 개최하며 소규모 정원에 관심이 많은 창의적이고 참신한 정원작품을 다음과 같이 공모하오니, 새로운 정원문화 창출에 재능과 관심있는 작가, 학생, 시민들께서는 적극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제3회 대한민국 한평정원 페스티벌 전시·경연 개요
1. 행사명 :『제3회 대한민국 한평정원 페스티벌』
2. 공모기간 : 2016. 05. 02.- 6. 30.
    전시기간: 2016. 9. 30. ~ 10. 29. / 30일간 (연장 전시 포함)
3. 장 소 : 공모 부문에 따라, 순천시 도심권 및 순천만국가정원 서문 습지센터 일원(대상지 등 자세한 사항은 별도 공지)
4. 주최/주관 : 순천시 / 사)한국정원디자인학회
5. 후 원 : 행정자치부. 농림축산식품부. 산림청. 전라남도.
6. 전시경연 : 60작품 (작가부 7. 학생부 25. 일반부(장애인.다문화포함)28.
7. 주 제 : “ 정원을 감각하게 하라! ”
∙ 작가부 : 정원, 옛 도심을 꽃 피우는 새 감각
∙ 학생부 : 제 3의 자연; 작은 정원, 큰 감각
∙ 일반부 : 감각을 담은 정원, 예술이 된 정원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