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4.19 수 17:59 편집  
> 뉴스 > 산업 | 기술과 자재 | 경기
  신림산업, SR방근시트, 조경시공, 산업
     
인공지반용으로 최적화된 ‘SR방근시트’
신림산업(주) 조경용, 원예용, 가정용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가능
[400호] 2016년 05월 31일 (화) 16:08:01 이동원 기자 ldwon7788@latimes.kr
   
 

건물옥상에 정원을 조성하거나 건물 내 화단을 조성할 때 식물의 뿌리가 건물로 파고드는 것을 막는 것은 가장 중요하다. 식물의 뿌리는 강하기 때문에 오랜 세월 동안 방수층을 관통하여 누수 사고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사고를 막기 위해서는 확실한 성능을 가진 방근층이 꼭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신림산업(주)(대표 방승준)은 이 같은 문제점들을 한방에 해결할 수 있는 인공지반용 ‘SR방근시트’를 개발, 현재 제품의 성능을 인정받아 다양한 옥상건축물에 사용되고 있으며 시간이 지난 후에도 안정된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문의: www.sinrim.com
     031-389-8890/8891

   
서울 가락시장 현대화사업에 적용된 ‘SR방근시트’

‘SR방근시트’는 무엇?

SR방근시트는 복합매트와 부직포를 접합시키고 폴리에틸렌 수지를 용융하여 코팅한 시트다. 인장강도 및 신축성이 우수, 연결 작업이 양호하고 자외선과 화학물질에 대한 내성 또한 우수하여 물성변화가 없는 제품이다.

뿐만 아니라 물리적 안전성이 뛰어나 장기적으로 뿌리의 침입을 방지 할 수 있으며 내수성이 우수하여 땅속의 수분에 의한 변형, 변질이 없다. 덧 붙여 식물의 뿌리에 대한 높은 저항성을 갖추면서 시간이 지난 후에도 안정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방근용 시트다.

   
‘SR방근시트’ 규격 2m x 25m
 
   
중량 30kg / roll

‘SR방근시트’의 특징

▲폴리에틸렌(PE) 시트, 폴리프로필렌 섬유시트, 폴리에스터 부직포 3중구조의 복합시트로 인장강도, 인장신도 및 내구성이 우수하다. ▲수분, 미생물, 화학비료 등에 의한 물성변화가 없다. ▲방수공정과는 별도로 단독 시공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방수처리공법과 같이 사용할 수 있으며 기 방수처리가 완료된 기존 건축물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다. ▲겹침 부위를 테이프로 접착하므로 시공이 간편하다.

‘SR방근시트’ 장점

기존 옥상건축물의 방근처리 공법은 방수와 방근처리를 동시에 시공하기 때문에 시공절차가 복잡하고 시공비가 높았다. 신림산업의 SR방근시트 공법은 건축물의 방수처리와는 별개로 방근시트 시공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공비가 저렴하고 간편하게 시공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KS규정의 방근성능시험(KS F 4938)을 완료해 조경용 및 가정용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방근성능 검증된 제품

‘SR방근시트’는 KS 표준으로 고시된(고시번호 2010-0191) KS F 4938 ‘인공지반녹화용 방수 및 방근 재료의 방근성능 시험방법’에 따라 시범기준을 통과한 제품으로 건축물 녹화 설계 기준에 매우 적합한 시트다.

시험방법은 방근 재료를 대상으로 식물을 식재하여 뿌리 침입을 평가하는 것이다. 시험식물로는 줄기가 단단하고 해마다 형성층이 두꺼워지는 식물인 ‘피라칸타’와 ‘사사조릿대’를 사용, 강한 뿌리에서도 ‘SR방근시트’는 훼손되지 않아 제품의 우수성을 과시했다.

   
 

시공방법

▲우선 시공할 부분을 깨끗이 청소한다. ▲바닥면에 방근시트를 연속적으로 겹쳐서 전체 면적에 설치한다. ▲시트의 겹치는 부분은 최소 5㎝ 이상 되도록 한다. ▲겹침부위에 이물질을 제거하고 전용 접착재(테이프)를 붙이고 압축한다.

   
1. 방근시트 깔기
   
2. 접착테이프 붙이기
   
3. 방근시트 접착

신림산업(주)의 끝 없는 도전

2007년 설립한 신림산업(주)은 ‘자연의 푸르름을 만드는 기업’을 회사이념으로 다양한 기능의 토양개량제를 연구, 개발했다. 토질이 척박하여 이용이 어려운 특수지역을 비옥한 토양으로 개량, 환경을 복원하고 녹지를 조성함으로써 국토의 이용효율을 증가 시키는 것을 목표로 설립된 녹지 조성기업이다.

현재 신림산업은 옥상녹화자재인 ‘SR방근시트’ 뿐만 아니라 바이오매직소일 상토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그밖에 토양개량제인 ‘천연부엽토’, ‘바이오 매직소일’, ‘바이오인산퇴비’와 식물관리자재인 ‘매직파워’, ‘SR바이오’ 등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고 있다.

또한 식물이 자라기 어려운 특이 토양을 개선하는 토양개량기술(특허등록 제10-0950546호)을 개발, 이를 적용시킨 제품인 ‘바이오매직소일 1호~3호’는 대상토양별 특성에 따라 다양한 용도의 토양개량제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토양환경복원 전문기업으로 정평이 나있는 신림산업이 ‘SR방근시트’를 개발, 또다른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 2010년 19건 시공을 시작으로 2013년 KCL에 공식 시험의뢰, 2015년 ‘뿌리 관통 및 침입 없음’이라는 시험결과 성적서를 발급 받는 등 방근성능을 검증받고 있다.

시공사례

신림산업(주)이 개발한 ‘SR방근시트’의 최근 대표적인 시공사례를 살펴보면 ▲경기 성남 정자역 ‘와이즈플레이스 신축’ ▲층남 태안 ‘롯데아파트’ ▲서울 동작구 ‘노량진수산시장’ ▲경기 하남시 ‘위례그린파크푸르지오’ ▲서울 마포구 ‘상암SDS신축공사’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내 ▲서울 강남구 ‘서울시니어스 강남타워’ ▲서울 강서 화곡동 ‘강서힐스테이트’ 등 2015년 25건과 그 밖에 2014년 42건, 2013년 32건으로 우수방근시트 제품을 인정받고 있다.

   
시흥시 옥구공원 생태연결통로에 적용된 ‘SR방근시트’
   
충남 도청에 적용된 ‘SR방근시트’

 

 

이동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한국조경신문(http://www.latimes.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닉네임 비밀번호 이메일
제   목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미술관에서 정원을 회의하다
‘조경수 재배 전문가 교실’ 운영
경부고속도로 상부 ‘양재고개 녹지연결
국립생물자원관, 노랑무궁화 ‘황근’
[포토뉴스]서울광장 ‘잔디식재 작업’
[포토뉴스]서울시청 ‘꽃 피는 서울’
캠핑장 표준모델 ‘국립 숲속야영장’
[포토뉴스]석촌호수 ‘만개한 벚꽃’
“도시공원일몰제, 대선공약으로 채택하
[포토뉴스]여의도한강공원 ‘봄 꽃 포

기술과 자재

하나의 식물에서 토마토와 감자가 열리는 ‘톰테이토’
‘감자’와 ‘토마토’가 하나의 가지에서 자란다?! 바로 (주)수프로에서 연구·개발한 ‘톰테이토’ 이야기다. ‘톰테이토’는 토마토(‘TOM’ato)와 감자(po‘TATO’)의 합성어로 유전자 조작이 아닌 농업기술 &l...
(주)한국조경신문|발행인 겸 편집인 정대헌|주소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35가길 11 한신잠실코아오피스텔 920호
전화 02)488-2554|팩스 0505-696-3114|이메일webmaster@latimes.kr|개인정보관리책임자 전성용|청소년보호책임자 차요셉
정기간행물등록번호 서울아00877(2007.4.16)|사업자등록번호 402-81-63670|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2011-서울송파-0472호
Copyright Korea Landscape Architecture Newspaper Co.,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