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은 백두산에서 시작해 금강산, 설악산, 태백산, 소백산을 거쳐 지리산으로 이어지는 큰 산줄기다 이는 한반도 핵심 생태축으로 총 길이가 1400km에 이른다.

산림청은 백두대간 구간 중 경북 김천 바람재 등 30곳을 보호지역으로 추가 지정해 적극 보호에 나선다.

새롭게 지정된 지역은 총 569ha로 여의도 면적 2배에 이른다. 이번 조치로 백두대간 보호지역은 모두 27만5646ha로 늘어났다.

산림청은 우리나라 최대 단일 법정 보호지역이면서 한반도 핵심 생태축인 백두대간을 보호하기 위해 지난 2003년 ‘백두대간 보호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고 2005년부터 백두대간 보호지역을 지정·관리하고 있다.

해당 지역에서는 무분별한 개발행위가 제한되고 동·식물 등 다양한 자원에 대한 조사연구, 훼손지 복원, 지역 주민 소득증진 사업 등이 꾸준히 이뤄지고 있다.

최근 국제적으로도 보호지역의 생태계 보전·학술적 가치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산림청은 지난 3월 ‘제2차 백두대간 보호 기본계획’을 통해 오는 2025년까지 백두대간 보호지역 면적을 30만ha로 늘리겠다고 밝힌 바 있다.

최병암 산림청 산림보호국장은 “백두대간은 생태·역사·문화적 가치가 높은 곳으로 미래세대를 위해 반드시 보전해야 한다”며 “이번에 확대 지정한 곳은 산림복원 사업 등을 통해 생태복원과 자연경관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