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 사이 취미용 드론 수요 증가와 함께 한국모형항공협회회원 뿐만 아니라 여의도와 광나루 한강공원에서 드론을 이용하는 시민이 날로 늘어나고 있다.

처음 군사용으로 개발된 드론이 최근엔 개인의 취미영역을 넘어 재난·화재현장, 택배 등 실생활 영역으로 확대되어 신산업으로까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는 오는 6월부터 시민들이 드론을 자유롭게 날릴 수 있도록 광나루 한강공원 모형비행장 일대(약2만7000㎡)를 ‘한강 드론공원’으로 지정·운영한다고 밝혔다.

현재 광나루 모형비행장은 2009년부터 RC 모형비행기 이착륙을 위한 활주로(160m×30m)를 갖추고 한국모형항공협회에서 장소사용 허가를 받아 모형비행기들이 비행하고 있다.

6월부터 ‘한강드론공원’ 안에서 별도의 비행승인 절차 없이 12kg이하 취미용 드론은 150m 아래 상공에서 자유롭게 비행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현재 한강은 비행금지구역인 강북지역 외에 강남지역도 대부분 비행제한구역에 해당하며, 한강공원 중 광나루한강공원의 중심 일부구역만 비행이 가능하다.

서울시는 국토교통부, 수도방위사령부 등 관련 기관과 협의를 통해 광나루 모형비행장 일대를 한강드론공원으로 지정하고 시민들이 별도 승인 없이 자유롭게 드론을 날릴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앞으로 한강공원을 드론 등 첨단 기기의 시험장(테스트베드)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드론공원 이용 시민들이 불편이 없도록 드론공원 안내표지판, 드론 레이싱 장, 드론 조종자 휴게소 등을 갖추고 한강 드론대회도 유치할 계획이다.

황보연 한강사업본부장은 “성장가능성이 큰 산업임에도 비행금지구역, 비행제한구역, 관제권 등 드론비행 제약이 많아 드론공원을 만들었다”며 “한강 드론공원에서 시민들이 안전하고, 자유롭게 드론 비행을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