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쪽의 솔개천과 남쪽의 생태하천인 창릉천이 이웃해 있으며 동쪽으로는 북한산 조망권을 갖는 자연 친화적 단지가 있다. 바로 고양시 삼송2차 I PARK가 그곳이다.

경기북부지역 개발지구의 중심인 삼송택지개발지구에 있는 이곳은 단지주변 완층녹지와 근린공원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 10개동 외곽배치로 넓은 중앙광장을 확보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넓은 중앙광장을 캔버스로 시간에 따라 다양한 풍경을 그려내는 빛의 효과를 디자인 요소로 활용하여 인상적인 단지경관을 연출하고 있다.

작품개요

위치 : 고양시 삼송지구 A-20 블록
공사기간 : 2014.03.~2015.09.(30개월)
대지면적 : 6만3276.00㎡
연면적 : 16만1349.71㎡
건폐율 : 16.27%
용적율 : 183.89%
규모 : 지하 1층, 지상 29층/10개동
가구수 : 총 1066가구
       74㎡ : 288, 84㎡ : 778
주차대수 : 지하주차 1288대
시행 및 시공 : 현대산업개발(주)
건축설계 : (주)한길종합건축사사무소
조경설계 : (주)동심원조경기술사사무소
조경시공 : 식재-우본개발(주) / 시설물-(주)현디자인
감리 : (주)행림종합건축사사무소

 

<공간의 구성>

*중앙광장(Public Plaza)
중앙광장은 ▲바람의 언덕(부대복리시설 상부 마운딩 후 억새, 야생화 식재) ▲선큰광장(계단과 연계된 녹지 사면을 간단한 장식벽과 잔디 식재로 처리, 선큰광장의 자연지반을 이용하여 녹지 조성 ▲잔디마당으로 구성되어 있다.

덧붙여 단지 중심부 부대시설 옥상과 선큰을 활용하여 입체적인 조경공간을 조성했으며 넓은 잔디밭과 주변 대왕참나무 열식 식재로 강약을 조절했다. 그 밖에 잔디마당 외곽으로 야외 캠핑장이 설치되어 있는 곳이다.

*패키지 가든(Package Garden)
어린이놀이터, 주민운동시설, 휴게소 등 법적 의무 시설을 단지 중심에 집약적으로 배치했다. 또한 놀이공간, 운동공간, 휴게공간, 수경시설 등을 복합적으로 구성하여 공간 활용도를 높이고 이웃 간 교류를 증대시켰다.

특히 놀이터 주변은 ▲아이리스폰드(폰드 내부 물에 떠있는 목재 데크, 플랜터에 수초 식재 ▲경사대놀이대(부대복리시설 옥상에서 연결되는 경사를 활용한 놀이대) ▲고무칩포장(어린이들 안전을 고려한 탄성포장재) ▲진입동선(인조화강석블럭)으로 구성되어 있다.

*블라섬 가든(Blossom Garden)
각 동마다 쇼규모 커뮤니티를 위한 동별 정원이 조성되어 있는 곳으로 정원의 배치는 진입하는 구간에 따라 전정, 후정으로 구분되어 있다. 10개의 정원은 백목련, 매화나무 등의 꽃피는 수목 식재로 각 동마다 차별화를 두었다.

각 동별 정원은 ▲음지성 지피, 초화류(동별 주수종과 조화를 고려한 수종선택으로 시사, 수호초, 맥문동, 애란, 황금조팝 등이 있다) ▲장식벽 ▲소규모 첨경물(물확) ▲잔디밭 ▲디딤돌 ▲ 인조화강석포장 ▲야외 테이블로 구성되어 있다.

<공간 구성의 세분화>

바람의 언덕(중앙광장)
부대복리시설 상부 마운딩 후 억새, 야생화를 식재 했으며 야생화 사이로 난 오솔길, 전망휴게공간 설치.


선큰(중앙광장)
계단과 연계된 녹지 비탈면을 간단한 장식벽과 잔디 식재로 처리했다. 선큰 광장의 자연지반을 이용하여 녹지를 조성했다.

 

잔디마당(중앙광장)
넓은 중앙광장으로 잔디가 조성되어 있는 곳이다.

 

 운동시설(패키지가든)
이웃 간 교류 증대 및 건강관리, 웰빙 장소다.

 

수경시설(패키지가든)
공간 활용도를 높이고 이웃 간 교류 증대 목표로 설계됐다.

 

동별 정원(블라섬 가든)
동마다 소규모 커뮤니티를 위한 동별 정원이 조성되어 있는 곳이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