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는 4월 20일 정원의 날을 기념하여 17일부터 23일까지 순천만국가정원 일대에서 정원주간 행사를 연다.

이번 기념행사는 원도심인 문화의 거리에서 정원문화를 통한 지역 활성화를 위한 목적으로 행사기간 동안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 관광객들을 맞이한다.

행사 장소는 ▲(사)한국정원디자인학회 학술 심포지엄(17일 순천만국가정원 습지센터 컨퍼런스홀) ▲순천시 여성단체 환경서포터즈 발대식(18일 순천만국가정원 갯벌공연장) ▲오픈가든 데이(19일 매곡동 홍매화 집) ▲미술 사생대회, 주제는 풍경화(22일 순천만국가정원동문 잔디마당) ▲가든마켓(23일 청소년수련관 야외광장) ▲우리집 작은 정원 만들기(23일 청소년수련관 야외광장) ▲청소년 어울림마당(23일 청소년수련관 야외광장) 등이 펼쳐진다.

주요 관련  프로그램들

(사)한국정원디자인학회 학술 심포지엄
 (사)한국정원디자인학회는 ‘2016년 정기총회 및 학술심포지엄’을 오는 17일 순천시 순천국가정원 회의장에서 연다.

이번 행사는 ‘정원의 대중화와 도시의 미학’이라는 주제로 열리며 총회의 주요 내용은 ▲정원디자인아카데미 작품설명회 ▲학술논문발표(포스터) ▲심포지엄 ▲종합토론 ▲유선원소개 ▲순천만 국가정원견학 등이다.

상세 프로그램은 오전, 오후 총 4부로 나뉘어 있으며 ▲1부(개회 및 정기총회, 순천시장 인사) ▲2부(기조강연) ▲3부 제1섹션(제1회 정원디자인아카데미 작품설명회) ▲4부 제2섹션(심포지엄, 정원의 대중화와 도시의 미학)으로 진행한다.

심포지움 발제자로는 박율진 전북대 교수, 김도균 순천대 교수, 박미옥 나사렛대 교수, 최진아 농업과학원 연구관이 참여한다.

‘2016 순천시 오픈가든 투어’
12개 개인정원 개방, 11일부터 선착순 240명 모집

“담장 너머로 보았던 이웃의 정원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순천시는 ‘2016 오픈가든 투어’ 참여 희망자를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올해 3년차인 ‘2016 오픈가든 투어’는 4월 29일부터 5월 8일까지 10일간 운영되며, 총 12개 개인정원을 찾아간다.

오픈가든 투어란, 일정기간 동안 개인 정원을 공개하여 스토리를 들려주고, 정원이라는 장소와 소재를 매개체로 하여 이웃과 함께 소통하는 정원관광 프로그램이다.

봄이라는 계절을 테마로 임청대, 옥천서원 등 원도심 문화재, 스토리가 있는 개인정원, 가든파티 및 음악회 개최 등 참여자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투어시간은 순천만국가정원 주차장을 출발 및 도착장소로 하여 ▲A코스 오전 10시부터~12시 30분까지(원도심 문화재 연계) ▲B코스 오후 2시부터~5시까지(동천, 옥천, 이사천에서 순천만 연계) 버스 투어 2개로 나뉘어 진행한다.

운영 횟수는 ▲평일 및 어린이날 A 또는 B코스 중 1회 ▲주말 오전 A코스, 오후 B코스 2회씩 총 12회 운영한다.

참여인원은 총 240명(회당 20명)으로 선착순이다. 블로그, 페이스북으로 사전예약 접수하거나, 남은 좌석이 있을 경우 현장접수도 가능하며 참가비는 1인당 5000원이다.

순천시 관계자는 “이번 오픈가든 투어는 순천시의 아름다운 개인정원을 발굴하여 알리고, 사적공간인 개인정원을 개방하여 이웃과 나누고 소통하고자 하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미가 있다”며 “정원을 가꾼 주인의 삶과 세월의 흔적이 묻어나는 순천의 개인정원에서 올 봄의 정취를 만끽하고 이웃과 교감하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그 밖에 자세한 사항은 순천시 정원산업과(061-749-4874, 061-754-0772)로 전화문의 및 오픈가든투어블로그(http://opengarden.tistory.com), 페이스북(www.facebook.com/opengardenday)을 참고하면 된다.

 ‘우리집 작은정원 만들기 공개 특강 개최’
2016 정원주간 일환으로 가든마켓과 연계

따스한 햇살이 비치고 꽃들이 활짝 피는 4월을 맞아 가든디자이너와 함께하는 우리집 작은정원 만들기 공개특강이 오는 23일 토요일 오전 10시 30분에 순천시 청소년수련관 야외광장(문화의 거리)에서 진행된다.

이번 특강은 2016 정원주간 일환으로 가든마켓과 연계하여 진행하며 채소 씨앗 심기, 꽃꽂이, 압화 체험, 화분 분갈이 등 여러가지 체험 프로그램과 청소년 어울림 마당 공연 등 참여자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함께 제공 할 예정이다.

강사는 2015 대한민국한평정원디자인전 작가부 최우수상을 수상한 김진홍 가든디자이너를 초빙하여 이론교육 및 시연을 통해 누구나 가정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작은정원 만들기 노하우를 들려 줄 계획이다.

내용은 ▲(4월 23일 토 오전 10시 30분) 작은정원 만들기 이론 및 시연교육 ▲(5월 20일 금 오후 2시) 작은정원 만들기 실습교육 ▲(6월 중)정원 토크 콘서트 3회차다.

순천시 정원산업과 관계자는 “풀 한 포기, 꽃 한 송이가 실내를 보다 쾌적하게 할 수 있다”며 “이번 특강을 통해 생활 속 정원문화에 대한 시민들 관심과 이해도가 한 단계 더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가드닝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무료 공개 특강이며, 모집 인원은 선착순 100명으로 접수는 순천시청 정원산업과 방문, 또는 전화 접수(061-749-4874)로 하면 된다.

한편 순친시는 ‘우리집 작은 정원 조성 수기와 사진 공모전’을 2016년 하반기에 실시할 계획으로 정원주간 열기를 이어갈 예정이다.

가든마켓
정원관련업체 및 단체 홍보, 정원 소재 판매,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이 운영된다. 특히 체험프로그램은 ▲화분분갈이 ▲채소씨앗 심기 ▲물레체험 ▲꽃꽂이 ▲압화체험 ▲콩분에 다육이 심기 ▲나무 목걸이 만들기 등이다.

한편 정원주간 기념행사에는 순천지역 정원 관련 업체 및 단체 25개가 참여,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제품을 선보인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