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적 요소와 시설들이 다양하게 결합된 곳
문화적 요소와 시설들이 다양하게 결합된 곳
  • 이동원 기자
  • 승인 2016.0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 김천혁신도시 한국전력기술(주) 신사옥
GREEN, URBAN, COMMUNITY 개념 도입

‘한국전력기술’ 신사옥은 자연이 주인이 되는 공간, 도시가 쾌적해지는 공간, 사람이 소통하는 공간을 조경콘셉트로 조성됐다. 대지 외부로부터의 자연의 흐름을 이어줄 수 있는 충분한 녹색지대 확보와 주변의 다층 수림대 조성으로 자연성을 강조했다. 또한 녹지공간이 대상지와 자연스럽게 연계될 수 있도록 푸른띠 녹지 조성으로 친환경성이 두드러지게 연속적인 가로경관을 조성했다. 덧붙여 한국전력기술의 이미지를 표현한 수경 연출 및 공간 조성으로 휴식 및 커뮤니티 공간을 부각시켜 조경의 아름다움을 마음껏 느낄 수 있도록 연출했다.

주요 10가지 공간계획 세분화

초록언덕(공개공지-3)
소나무 등 상징적인 수목이 식재되어 있는 곳이다. 그늘목 식재 및 안전한 포장재 사용 등 이용자의 행태를 고려했다. 파고라, 벤치 등의 설치로 휴게장소를 제공해 준다.

 

썬큰가든
지하공간에 상부 개방형 공원을 조성하여 채광이나 개방성 등을 확보했다. 아름다운 수목사이로 화강석판석포장, 목재데크, 앉음벽을 설치, 직원들의 건강과 친목을 책임지고 있다.

 

오름마당
진입하기 쉽게 조성된 곳으로 주변 유입동선의 자연스러운 연계를 위해 설계됐다. 특히 김천시목인 상징적인식재 소나무, 은행나무를 사용 시각적이 효과를 강조했다.

 

초화가든
자연과 향기가 있는 산책동선으로 계획된 곳이다. 이용자들에게 열린 휴게공간을 제공해 주는 곳으로 꽃잔디, 상록패랭이꽃, 비비추, 맥문동, 감국, 구절초 등이 식재되어 있다.

 

쌈지마당(공개공지-1)
식이수종, 계절수목이 풍부하게 조성되어 있는 곳으로 주변 유입동선과 자연스러운 연계를 강화한 곳이다. 앉음벽, 조명등, 식재포트 등이 있다.

 

스포츠파크
직원들에게 열린 체력단련시설을 제공하는 곳으로 넓은 오픈 스페이스의 잔디광장이 조성되어 있다. 본관의 수직성과 대비효과를 강조한 곳이다.

 

물빛가든
경관 특징에 적합한 특화된 수경시설이 조성된 곳이다. 시민들에게 열린 휴게실 및 이벤트 장소를 제공해 준다. 또한 건축물 입면 디자인을 강조해주는 공간이기도 하다.

 

에너지파크
솔라판넬 및 디딤석이 포장되어 있는 곳이다. 솔라판넬 밑에는 자전거 300대를 주차할 수 있는 자전거보관소가 있다. 특히 이곳에서 발생된 에너지는 본관에서 활용된다.

 

빛의마당
화강석판석포장 및 바닥조명이 설치되어 있는 곳이다. 특히 저녁에는 조명 불빛으로 진입감을 높이고 열린 보행공간을 제공해 주는 경관 특화 장소다.

 

어울림광장(공개공지-1)
주진입 보행공간이다. 또한 정형적 공간디자인으로 구성된 곳이며 조명열주, 조형가벽, 안전한 포장재 사용으로 야간 보행시 안전성을 확보했다.



주요공간계획 구성

공개공지(초록언덕, 어울림광장, 쌈지마당)
일반인의 접근이 용이하도록 보행 안전성 및 시각적 개방감을 고려했으며 녹지를 적극적으조성해 친환경성을 향상시켰다. 또한 휴게시설과 조경시설물 및 조명시설 설치로 편안하고 안전한 공간계획을 창출했다.

전면광장/주진입보행로(빛의 마당, 어울림광장)
직선의 메인스트리트를 조성하여 시각적으로 특징적인 경관을 제공했다. 또한 진입공간을 넓혀 자연스러운 동선연계 및 풍부한 조경공간을 만들었다. 덧붙여 직선 접근로와 곡선 산책로의 연결 통로 및 휴게공간을 주안점으로 두었다.

휴게공간(잔디스탠드, 에너지파크)
녹음 숲 쉼터에 주안점을 두었다. 자연 속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스탠드 기능이 있는 앉음벽 설치로 야외 이벤트 공간을 만들었다. 또한 숲 속 산책로와 휴게시설물이 어우러지는 자연 친화적인 공간을 모티브로 잡았다.

운동공간(스포츠파크)
넓은 오픈 스페이스로 기능성을 강조한 잔디광장은 물빛가든과 잔디스탠드와 더불어 평면성을 강조, 본관의 수직성과 대비효과를 주는 수평적 경관을 제공해 준다. 근무자들의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공간으로 계획된 곳이다.

수경공간(물빛가든)
특화된 폰드와 캐스케이드 수공간 조성을 통한 쾌적하고 다이나믹한 공간이다. 주변과 연계된 위치에 조성되어 상징성을 드러낼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됐다.

초화가든(초화가든)
근무자를 위한 정적인 휴게공간으로 초화 및 화목류를 이용한 다층 식재공간이다. 디딤석, 벤치 등 산책과 휴게를 위한 자연스러운 조경 공간으로 구성됐다.

 

특화시공사례

축구장(지열이용 히트펌프)
지하에 연중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는 지열을 열원으로 고효율의 지열히트펌프를 축열운전하여 냉난방을 위한 냉·온수공급

 

태양광 발전
태양광을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발전설비 시스템

 

캐스케이드
계단식 수공간인 캐스케이드로 쾌적한 공간 조성

이동원 기자
이동원 기자 ldwon7788@latimes.kr 이동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