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1일 서울 동대문구 국립산림과학원 산림과학관에서 열린 '제4회 세계 산림의 날 기념 심포지엄'에서 신원섭 산림청장(앞줄 왼쪽 여섯번째) 등 내빈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 산림청>

산림청은 21일 서울 서울 동대문구 국립산림과학원에서 ‘세계 산림의 날 기념 심포지엄’을 열었다.

이번 심포지엄은 UN이 제정한 ‘세계 산림의 날(3월 21일)’을 기념하기 위해 마련했다.

UN은 지난 2012년 제67차 총회에서 3월 21일을 ‘세계 산림의 날(International Day of Forest)’로 정하고, 각국 정부에 산림의 중요성을 알리는 노력에 동참해 줄 것을 촉구한 바 있다.

심포지엄에는 산림청·외교부·한국수자원공사·한국임업진흥원 등 정부·공공기관, 관련 학계 등에서 100여 명이 참석해 세계 산림의 날의 의미를 되새겼다.

제4회 세계 산림의 날의 주제는 ‘산림과 물’로, 심포지엄에서는 산림의 맑은 물 공급 소임과 가치를 논의하고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산림의 구실을 모색했다.

외교부 최재철 기후변화대사가 기조강연을 통해 파리기후협정의 내용과 향후과제를 설명했고 ▲수자원 확보를 위한 산림 관리방안 ▲수자원 관리에 있어 산림 물 관리의 중요성 ▲2030 산림탄소 경영전략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미래 녹색기술 등에 관한 발표와 관련 토론을 진행했다.

신원섭 산림청장은 “산림은 빗물을 토양에 저장해 홍수 조절, 수질 정화 등 다양한 기능을 한다”며 “앞으로도 신기후체제 시대에 산림의 임무와 가치를 더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