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데미파크 경관협정 구역

거창고등학교, 거창대성고등학교, 거창여자고등학교, 거창중앙고등학교, 대성일고등학교, 거창대성중학교, 거창여자중학교, 샛별중학교, 샛별초등학교, 아림초등학교 등 10개의 학교 영역과 책읽는 공원, 거창죽전도시숲공원, 동천저류지의 공원녹지지역을 포함하며, 거창향교, 법원․검찰청, 이와 연계된 도로영역을 대상구역으로 한다. (약 42만㎡)

경관협정 내용

(1) 공공공간과 연계되는 학교 경계 만들기
① 기본방향
- 학교의 담장 및 경계 구조물은 전향적으로 허물고,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개별 학교가 아닌 단지 차원의 안전한 교육 환경을 형성한다.
- 학교 특성상 경계구조가 필요할 경우 내·외부 투시가 가능한 구조로 경계구조를 설치한다.

② 협정내용
- 대성고등학교, 대성일고등학교, 대성중학교, 거창중앙고등학교, 거창여자고등학교, 거창고등학교, 샛별중학교는 모든 경계구조를 허물고,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개방형 경계를 형성한다.
- 아림초등학교, 샛별초등학교는 초등학생의 안전 문제를 고려하여 현재의 경계 구조를 존치한다.
- 거창여자중학교는 기존 담장구간을 내부 영역으로 소폭 이동하여 투시형 경계펜스로 재조성한다.

(2) 학교 내부 공간의 공유 및 공공영역 통합하기
① 기본방향
- 학교 경계부와 접하는 도로의 폭원이 좁아 안전한 보행환경 확보가 불가능한 구간에 대해 학교 내부영역을 일부 공유함으로써, 쾌적하고 안전한 통학 환경을 조성한다.

② 협정내용
- 10개 학교는 학교 내부 공간의 기능 및 학교내 시설에 위해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도로부와 접하는 내부 영역을 공유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통학환경을 조성하는데 동참한다.
- 대성고등학교는 북측 도로경계부에 대해 2.5m 폭의 내부 공간을 공공공간으로 공유·통합한다.
- 대성중학교는 남측 도로 경계부에 대해 2.0m 폭의 내부 공간을 공공공간으로 공유·통합한다.
- 거창여자고등학교는 교문 남측의 기존 테니스장 부지는 2층 구조의 주차 및 태양광발전 시설로(멀티시설 공간) 활용하며, 교문 북측 도로 경계부의 휴식공간을 공공공간으로 공유·통합한다.
- 거창여자중학교는 교문 주변의 남측 경계부는 체육관 동쪽 끝 지점에서 교문까지 현재 도로 끝선을 기점으로 2.0m, 동측 도로 경계부에 대해 창고 남쪽 끝 지점에서 교문까지 현재 도로 끝선을 기점으로 1.0m 폭의 내부 공간을 공공공간으로 공유·통합한다. 후문 진입 공간은 기존 차량 진입을 전면 진입공간으로 대체하고, 공공 휴식공간으로 공유·통합한다.
- 거창고등학교는 거창 여자중학교와 접한 서측 경계부에 대해 1.0m 폭의 내부 공간을 공공공간으로 공유·통합한다. 샛별중학교와 접하는 도로 가각부에 대해 차량 회전반경을 고려하여 내부 녹지공간을 공공 공간으로 공유·통합한다.
- 학교내부 영역 중 공공공간으로 공유·통합된 공간의 소유권은 개별 학교에 존속되며, 학교부지 경계선에 포장구분 경계석을 설치하여 영역을 구분 표시한다.
- 공공공간으로 공유·통합된 구간의 모든 시설의 신설 및 유지관리는 거창군이 담당한다.

(3) 아카데미 파크 통합 경관 만들기
① 기본방향
- 통일성 : 전체 대상지역의 일관된 지역 경관을 형성하는 통합디자인을 준수한다.
- 친환경성 : 친환경 소재, 입면녹화 등 자연 이미지를 부각하는 경관을 형성한다.
- 정체성 : 통합디자인의 기본틀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개별 학교 및 재단별로 영역의 정체성을 고려한 경관을 형성한다.

② 협정내용
- 10개 학교는 대상지역의 경관형성에 영향을 주는 시설의 신설 및 개보수를 계획할 경우 ‘거창 아카데미파크 조성 기본설계’에서 제시하는 학교별 입면계획 및 통합 디자인 설계 내용을 준수하여 계획에 반영한다.
- ‘거창 아카데미파크 조성 기본설계’의 통합 디자인 설계 내용을 준수하지 않은 시설경관중 대상지역의 전체 경관을 크게 훼손한다고 판단될 경우, 아카데미파크 경관협정운영위원회를 통해 대상시설의 경관 개선을 요청할 수 있다.

(4) 친환경 교육 커뮤니티 만들기
① 기본방향
- 친환경 시설 도입을 통해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고, 이를 교육 및 홍보자료로 활용함으로써 자연환경에 순응하는 교육 커뮤니티의 이미지를 부각한다.

② 협정내용
- 태양광 에너지 설비는 아림초등학교를 제외한 9개 학교에 도입하며, 규모 및 용량은 개별 학교의 특성 및 재단별 형평성을 고려하여 산정한다.
- 빗물 저류조는 거창여자고등학교와 샛별중학교 두 개 학교에 200톤 규모로 도입한다.
- 벽면녹화는 대성고등학교 기숙사건물, 거창 여자고등학교 생활관 입면에 도입한다.
- 홍수 예방 및 빗물 침투기능을 위한 빗물정원은 공공 가로변에 도입되는 녹지대를 중심으로 조성한다.
- 모든 학교에 도입되는 친환경 시설의 신설은 거창군이 부담하며, 유지관리에 대해서는 일상적인 유지관리는 학교측에서, 대규모의 개보수 비용이 발생하는 유지관리 비용은 거창군과의 협의를 통해 비용부담을 결정한다.

(5) 함께 쓰는 녹색 주차장 만들기
① 기본방향
- 학교내 주차공간을 친환경 잔디주차장으로 재조성하고, 학교내 주차공간을 시간대별로 주민과 함께 공유하여 주변 지역의 주차 문제 해소에 기여한다.

② 협정내용
- 대성고등학교 운동장 옆 주차장, 대성중학교 북서측 주차장, 거창향교앞 주차장, 거창고 주차장, 샛별중학교 주차장은 친환경 잔디블럭 주차장으로 재조성하며, 각 학교측은 오후 6시 이후부터 오전 7시까지 인근 주민들이 주차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한다.
- 거창여자고등학교는 2층 구조의 철골 구조물 위에 주차 및 태양광발전 시설(멀티 시설공간)을 설치하고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개방한다.
- 주차장 및 태양광발전 시설(멀티시설공간) 개보수 비용은 거창군이 부담하며, 유지관리 비용은 개별 학교에서 부담한다.
- 유지관리 비용중 대규모 개보수를 위한 비용은 거창군과의 협의를 통해 조정할 수 있다.

(6) 범죄로부터 안전한 통학환경 만들기
① 기본방향
- 모든 학교의 학생들이 범죄로부터 안전한 등하교길을 조성한다.

② 협정내용
- 거창 아카데미파크 파크웨이를 따라 전 구간에 야간 조명을 설치하고, 조명시설과 통합되는 CCTV 및 비상벨 시스템을 설치한다.
- 경비실이 신설된 아림초등학교, 샛별초등학교를 제외한 8개 학교에 대해 아카데미파크 통합 지킴이실을 가로변에 신설한다.
- 개별 학교는 특별한 일이 없는 한 학교 지킴이를 통합 지킴이실에 배치하며, 10개 학교의 학교 지킴이 복장을 통일한다. (의복 및 관리 지침은 아카데미파크 경관협정 운영위원회의 협의를 통해 결정)
- 개별 지킴이실에는 인근 지역의 CCTV 영상을 감시할 수 있는 관제시스템이 구축되며, 각 학교 행정실, 타학교 지킴이실, 경찰서와 네트워크 설비를 구축하여 상호 보완적 보안시스템을 조성한다.
- 모든 조명설비 및 보안 설비의 신설 및 유지관리는 거창군이 부담한다.

(7) 보행자 우선의 교통환경 만들기
① 기본방향
- 대상지역의 가로환경은 학생들의 통학공간이며, 휴식공간으로 활용되는 영역으로 보행자 중심의 안전하고 쾌적한 가로환경으로 조성한다.

② 협정내용
- 보행자 중심의 안전한 가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아카데미파크 조성 기본설계’에서 제시하는 일방통행구간, 보행자 전용구간, 보차혼용구간을 준수한다.
- 고원식 험프 및 차도의 블록포장을 통해 차량의 고속 주행을 막고, 통과교통을 우회하도록 유도한다.
- 도로 폭원을 검토하여 자전거 도로가 도입가능한 구간은 폭 1.2m의 자전거 도로를 신설한다.
- 아카데미파크 모든 가로변은 보행자 중심의 턱없는 가로환경으로 조성하며, 보행약자를 고려한 포장재료를 선정한다.
- 교통환경 개선 및 아카데미파크내 차량진입을 최소화하기 위해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홍보한다.

(8) 거창 아카데미파크 학교협의회 만들기
① 기본방향
- 지역 공동체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자치기구인 ‘아카데미파크 학교협의회’를 조직한다.

② 협정내용
- 거창군과 개별 학교간의 유기적인 협조체계 구축을 위해 개별 학교의 대표로 구성되는 ‘거창 아카데미파크 학교협의회’를 조직한다.
- 아카데미파크 학교협의회에서는 아카데미파크 내 모든 시설 및 프로그램의 운영과 유지관리 에 관하여 거창군과 협의할 수 있다.
- 아카데미파크 학교협의회는 전체 아카데미파크의 개선을 위한 사업계획을 수립할 수 있으며, 예산확보 및 사업실행을 위해 거창군과 협의할 수 있다.

(9) 함께 가꾸고 관리하는 지속가능한 단지 만들기
① 기본방향
- 아카데미 파크의 지속가능한 유지관리를 위해 공동체 스스로 유지관리에 적극 동참하는 자립형 커뮤니티를 조성한다.

② 협정내용
- 아카데미파크 조성 계획에 의해 조성되는 모든 시설의 경미한 유지관리(청소, 간단한 나무, 꽃 가꾸기)는 인접한 학교에서 자발적으로 시행한다.
- 시설의 교체 및 개보수가 요구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 해당 시설의 인접학교는 거창군에 시설 개보수를 즉시 요청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한다.
- 아카데미파크 학교협의회는 봄맞이 꽃가꾸기 행사 등 학생들의 참여에 의한 공동체 활동을 계획할 수 있으며, 거창군은 아카데미파크 학교협의회와의 협의를 통해 공동체 활동에 대한 필요 예산을 적극 지원한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