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코리아가든쇼 작품공모’ 10문 10답
‘2016 코리아가든쇼 작품공모’ 10문 10답
  • e뉴스팀
  • 승인 2016.02.02
  • 호수 38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16 코리아가든쇼 포스터

1. 올해 공모주제 ‘K-Garden’은 전통정원을 뜻하는 건가요?

-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한류’라 함은, 아시아를 중심으로 전 세계에 부는 한국 대중문화 열풍을 말합니다. 90년대부터 K-POP, K-DRAMA 등이 한류를 이끌었고, 뒤이어 K-FOOD, K-TOON, K-TOUR 등 다양한 영역에서 ‘신한류’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K-Garden - 신한류 정원’이란 ‘지금 이 시기 한국사회에서 인기를 누리는 정원 스타일’로 정의할 수 있겠습니다.
 

2. ‘신한류 정원’에는 어떤 소재를 다뤄야 할까요?

‘가장 한국적인 문화가 세계적’이라는 말이 있죠? 한국의 멋을 담을 수 있는 요소는 우리민족 고유 영역에서부터 대한민국을 상징하거나 한국인의 정서를 대변할 수 있는 모든 것들이 포함되겠습니다. 참고로 영국 첼시플라워쇼에서 2회에 걸쳐 최고상을 받은 황지해 작가는 해우소, DMZ 등의 이야기를 끌어들여 정원을 조성했다는 점을 상기한다면 이해가 더욱 쉽겠지요. 한국인이 만들어 세계가 환호한다면 그것이 바로 신한류의 시작입니다. 자, 그럼 ‘K-Garden 프로젝트’를 시작해 볼까요?
 

3. 올해 작품면적이 변경됐나요?

네, 그렇습니다. 작년에는 70㎡(7*10m) 규모의 작품을 15개 조성했지만, 올해는 104㎡(8*13m) 규모로 작품 당 면적이 늘어났습니다. 반면 작품 수는 10개로 줄어서 더 넓고 여유있는 관람이 될 수 있도록 고려했습니다. 출품작가에 대한 인지도는 더 올라가겠지요?
 

4. 출품작가와 수상작가에게는 어떤 혜택이 주어지나요?

작품 당 시공지원금 700만원, 정원자재 협찬 및 작품판매를 위한 지원, 작가별 미디어홍보 및 마케팅 지원, 해외 가든쇼 출품 지원 등이 제공되며, 이 부분은 더욱 확대하기 위해서 계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시상은 대상·최고작가상·최우수상 각 1인과 우수상 7인으로 하게 됩니다. 대상은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에 상금 1천만원과 부상으로 영국 첼시플라워쇼 관람상품이 주어집니다. 최고작가상에게는 산림청장상에 상금 5백만원과 터키 국제정원박람회 관람상품이, 최우수상은 고양시장상에 상금 3백만원과 부상으로 일본 세계가드닝월드컵 관람상품이 각각 주어집니다. 그리고 7인의 우수상에게는 국립수목원장상이 수여됩니다.

 

5. 출품자격은 어떻게 됩니까?

코리아가든쇼는 2014년부터 고양국제꽃박람회장에서 열리는 우리나라 최고 권위의 정원작품 경연대회입니다. 대회 목적은 신인작가 등용문이 아니고 기성작가 경연에 있으므로 소정의 자격요건을 갖춰야 출품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외에서 정원디자이너로 활동 중이거나 정원·조경 설계 및 시공 경력자 등으로 작품 제출시 이를 증빙할 수 있는 경력증명서를 함께 제출해 주셔야 합니다.

 

6. 시공대상지와 현장여건이 어떤가요?

올해 코리아가든쇼 전시장은 고양국제꽃박람회장 내 메타세콰이어길 부근으로 작년과 같습니다. 화강석판석 포장된 곳으로 그 위에 마사토를 받아 시공한 뒤 전시가 끝나면 철거 또는 이전시공하게 됩니다. 작품 조성과정에서 전기·수도·마사토 등이 지원되며, 시공 및 철거 때 공용장비(굴착기 및 지게차)가 지원될 예정입니다.

 

7. 전시기간 중 작품 유지관리는 어떻게 해야 합니까?

유지관리는 작가의 책임 하에 진행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운영본부에서 관수 및 기초적인 관리서비스를 제공하겠지만, 최상의 작품성을 유지하는 데에는 충분하지 않으므로 작품 특성에 따른 관리계획을 자체적으로 수립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시기간 중에는 정원해설 및 작품관리를 위해 사전에 교육받은 자원봉사자들이 투입돼 관람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8. 작품 준비하면서 참고해야 할 사항이 있나요?

코리아가든쇼는 고양국제꽃박람회와 함께 열리는 전시행사입니다. 행사기간동안 많은 입장객이 관람하게 되므로 이를 감안해서 소재 선택과 작품 내 관람동선을 고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9. ‘2016 코리아가든쇼’ 특화 전략은 무엇인가요?

개막 1개월 전인 3/29(화)에 작품설명회를 개최합니다. 이 자리는 정원작품 판매 및 참여작가 홍보를 위해 마련되며, 정원애호가 팬들과도 교감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진행됩니다. 그리고 올해는 특별한 시상식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야외 수변무대에서 문화공연을 겸한 가든디자이너 페스티벌을 개최해 축제 분위기 속에서 시상식과 파티가 열릴 예정입니다. ‘한국의 가든쇼 현황 및 발전을 위한 국제 심포지엄’도 같은 날 진행됩니다.

 

10. 정원 디자이너를 위한 축제가 되겠습니다.

코리아가든쇼는 대한민국 정원디자이너들을 위한 축제의 장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에서도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시는 작가들께 더 나은 대회운영과 혜택을 드리기 위해 모든 역량을 다하겠습니다. 준비하면서 문의사항이나 불편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정성껏 응대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작품접수 문의 : 02)488-2554(내선 4번), 긴급 연락처 : 010-2214-5989

e뉴스팀
e뉴스팀 news@latimes.kr e뉴스팀의 다른기사 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