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림청은 최근 전국 77곳의 전통마을숲을 사진과 함께 담은 ‘전통마을숲 복원 사례집’을 발간했다.(사진 제공 : 산림청)

산림청은 우리 문화가 숨 쉬는 전통마을숲 발굴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가운데 최근 ‘전통마을숲 복원 사례집’을 발간했다. 산림청은 전통마을숲이 사라지는 것을 막기 위해 2003년부터 전통마을숲 복원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오는 2020년까지 역사·문화적, 경관·생태적으로 가치가 높은 전통마을 숲 534개소를 복원한다고 밝혔다.

책자에는 지난 2003년부터 2015년까지 복원된 전국 전통마을숲 77개소에 대한 조성 유래, 복원 현황, 관리이용 현황, 전경사진 등이 담겨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도(연당숲·울리골숲, 2건) 강원도(하궁리 마을숲·아랫당 숲·송계솔밭·호산 마을숲·진밭 마을숲·오두 마을숲·옥계리 마을숲·돌담마을 해안숲·계산동 숲·구정리 마을숲·북동리 마을숲·유촌리 마을숲·승지솔밭·장포 마을숲·실레 마을숲·용오름 마을숲, 16건) ▲대전시(이사동 한옥마을숲·진잠향교 마을숲, 2건) ▲충북(금관숲·후평숲·벽지리 동구숲·개안 전통마을숲, 4건) ▲충남(좌우촌마을숲·맹씨행단 전통마을숲, 2건) ▲전북(원촌마을숲·두방마을숲·은천마을숲·화산마을숲·방동숲·비녀등숲·양신마을숲·구동호마을숲·고요한물소리숲·삼산마을숲·사곡마을숲·원연장마을숲·판치마을숲·성산수풀, 14건) ▲전남(신안 대리숲·율포해송림·봉곡마을 왕버들나무숲·해남 송평숲·진도 곰솔숲·둔동 마을숲·천암 벽암리마을숲·동구림리 마을숲·법성포 숲쟁이 숲, 9건) ▲경북(북천수숲·덕동마을숲·상대마을숲·청계숲·주송골 전통마을숲·청솔공원숲·금당실쑤·어은골 마을숲·정림송정, 9건) ▲경남(구소석마을숲·초산마을숲·대곡마을숲·수월숲·검포마을숲·두포마을숲·동호숲·갈계숲·무월숲·사월리마을숲·함양 율림숲, 11건) ▲제주(아홉굿 마을숲·협재 금산공원숲, 2건)로 소개돼 있다.

숲별로 위치와 현황, 숲 유래, 복원, 관리·이용 현황, 특이사항 등이 자세하게 나와 있어 농·산촌 방문 등 여행 계획 시 활용하도록 했다. 한편 ‘전통마을숲 복원 사례집’은 산림청 누리집(www.forest.go.kr)에서 전자북으로도 만나볼 수 있다.

그밖에 자세한 내용은 산림청 도시숲경관과(042-481-4223)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