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6서울한옥박람회 로고

서울시와 한옥박람회조직위원회가 공동주최하는 ‘2016서울한옥박람회’가 오는 2월 18일~21일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다.

2016서울한옥박람회는 전통한옥 설계 및 시공, 건축자재부터 인테리어, 가구까지 전통건축과 현대건축 등 폭넓은 산업 업체와 기관이 참여하는 최대 규모의 한옥 산업 행사다.

올해 처음 열리는 박람회는 ▲한옥의 어제(Identity) ▲한옥의 오늘(Now&Here) ▲한옥의 미래(Vision) 3개관으로 구성된다. 전시는 과거 한옥 건축문화를 중심으로 하는 전통한옥 설계·시공, 고가구부터 현재의 한옥 문화와 한옥의 창조적인 계승과 미래 디자인 콘셉트까지 살펴볼 수 있는 업체 전시와 기획 전시가 진행된다.

특히 야외공간에서는 실제 대장장이들의 대장간 모습과 전통가마로 전통기와 굽기 모습을 재현한다. 이는 일반인들이 평소에 접해 볼 수 없었던 전통방식으로 만들어지는 생활 농기구 제작 방식과 한옥 기와 제작법 등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할 예정이어서 청소년들과 외국인들이 직접 전통문화를 체험해볼 수 있는 시간으로 마련될 것이다.

이와 함께 한옥 체험, 한옥 교육 프로그램과 한옥에서 열리는 한옥패션쇼, 한옥스케치 공모전과 같은 다채로운 행사를 진행한다. 또한 한옥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통산업 포럼과 현대한옥의 비전과 정책 방향, 한·중·일 장인대담과 같은 콘퍼런스를 통해 한옥에 대한 전문가의 논의도 박람회 중에 이뤄질 예정이다.

▲ 2016서울한옥박람회 한옥포스터 공모전

2016서울한옥박람회조직위원회는 박람회에 앞서  1월 22일까지 ‘한옥 포스터’ 공모전을 연다. 한옥 포스터 공모전 주제는 ‘우리 주거의 뿌리인 한옥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성과 대중들이 공감하며 소통할 수 있는 한의 이미지를 나타내도록 하며, 한옥의 가치를 누구나 이해하도록 쉬운 글과 이미지로 표현함’을 주제로 한다.

출품 규격은 포스터(A2, 300dpi 이상)로 회화·일러스트·포토샵·손그림 등 표현 기법과 방법에는 제한이 없다. 2016서울한옥박람회 로고를 넣어야(위치·크기 자유) 하며, 파일 형식은 4가지(JPG, PDF, AI, PSD) 중에 선택하면 된다.

응모 자격은 한옥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국적 제한 없음)으로 ▲1팀은 4명 이내로 구성(개인 참여 가능) ▲1인(팀)당 1명의 대표를 선정하고 팀원은 다른 팀에 중복 참여 불가 ▲1인(팀)당 작품 수는 제한 없다.

2016서울한옥박람회는 서울무역전시컨벤션센터(SETEC)에서 진행되며 2016서울한옥박람회 참가 업체 모집은 박람회 공식 누리집(www.hanexpo.co.kr)에서 신청하면 된다. 사전 신청을 하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그 밖에 자세한 내용은 2016서울한옥박람회 사무국(02-741-3576)으로 물어보면 된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