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은 산림청과 함께 ‘학교 텃밭·학교 숲 통합 프로그램’을 개발해 적용한 결과 학생들의 정서 안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 서울 정심초등학교 4학년 학급에 올해 4월부터 11월까지 ‘학교 텃밭·학교 숲 통합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학생들의 창의성과 환경감수성, 자연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높아졌다.

학교텃밭, 학교 숲 등 평소 식물과 관련된 체험 학습을 경험한 학생들이 정서적 안정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은 산림청과 함께 ‘학교 텃밭·학교 숲 통합 프로그램’을 개발해 초등학교에 적용한 결과 학생들의 창의성이 향상되고 정서 안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국립원예특작과학원과 국립산림과학원은 정부3.0의 하나로 텃밭과 숲을 통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2013년 11월 업무협약을 맺고 협력 연구를 추진해 왔다.

그동안 텃밭은 농진청, 숲은 산림청이라는 관점을 버리고 수요자인 학교 처지에서 쉽게 적용하고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교사와 민간전문가 등도 함께 참여했다.

통합 프로그램은 텃밭과 숲을 주제로 1학기·2학기 각 6회씩 12회기 수업용으로 개발했다. 1학기는 ▲학교 지도 그리기 ▲작물 식재 디자인과 선정 ▲작물 심기 ▲화목류 관찰 ▲병해충 관리와 관찰 ▲수확물 활용 프로그램 등이다.

2학기는 ▲가을 작물 심기 ▲미니 정원 관찰 키트 만들기 ▲창작물 만들기 ▲퇴비 만들기 ▲탄소·기후변화와 식물의 관계 ▲수확물 활용 프로그램 등이다.

학교 텃밭·숲 통합 프로그램을 서울 정심초등학교 4학년 학급에 올해 4월부터 11월까지 적용한 결과 학생들의 창의성과 환경감수성, 자연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높아졌고 정서적 안정을 보였다.

참여 학생은 창의성 면에서 상상력, 호기심, 인내와 집착 등에 대한 결과가 대조군에 비해 긍정적인 반면,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학생은 호기심과 상상력, 자기 확신이 줄었다.

환경감수성 측면에서는 자연에 대한 관심, 자연과 사람의 상호 작용, 환경을 보전하려는 실천 의지가 증가했다. 또 식물의 중요성 인식과 흥미도는 높아지고 공격성은 다소 줄었다.

농촌진흥청은 통합 프로그램의 개발·적용 결과에 대한 현장평가회를 11일 서울 정심초등학교에서 연다. 학생, 교사들의 프로그램 활동 소감을 듣고 이에 따른 변화와 발전 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다.

김훈희 정심초등학교 담임교사는 "학생들 변화가 눈에 보여서 의미 있고 좋았다“며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큰 도움이 된 것 같아 앞으로 더 많이 확대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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