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조경관리마저 빼앗길 위기에 처했다.

정부경남지방합동청사가 조경관리를 건축, 기계, 전기, 방재 등으로 구성된 시설관리로 통합발주를 추진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조경시장이 관리중심으로 변화는 과정에서 이 문제가 불거지면서 조경의 전문성을 무시하는 처사라는 지적 속에 조경공사업과 조경식재공사업계의 반발이 확대되고 있다.

경남청사는 시설관리에 조경관리를 통합한 ‘2016년 정부경남지방합동청사 시설관리 위탁용역’에 대한 입찰을 조달청에 요청했으며, 현재 나라장터 사전규격에 공개됐다.

현재 경남청사와 조달청 간 기한협상이 진행 중이며, 협상이 끝나는 대로 나라장터에 입찰공고가 나가게 된다. 입찰참가 자격요건은 아직 공개가 되지 않았다.

이에 앞서 2013년에는 ‘마산지방합동청사 조경관리용역’으로 분리되어 입찰이 나왔고, 현재 조경업체가 관리하고 있다. 용역기간은 3년이며, 올해 12월 31일로 끝나게 된다.

통합발주도 문제지만, 용역으로 발주되는 것 자체도 문제로 지적된다.

건설산업기본법에 조경공사의 범위 안에 조경수목유지관리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공사로 발주해야 한다는 게 조경업계의 주장이다.

조경업계 관계자는 “조경식재공사업, 포장, 삭도 등은 공사의 범주 안에 유지관리를 포함하고 있어, 해당 유지관리는 공사로 발주하도록 건산법에서 명시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경남청사 담당자는 “법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통합발주를 추진하고 있으며, 조달청에서도 조경과 시설관리의 통합발주 사례를 확인했다”며 “통합관리가 효율성 측면에서도 효과가 클 것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조달청 관계자는 “수요기관에서 조경관리를 시설관리에 통합하는 걸 원하고 있으며, 통합발주 사례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며 “통합발주에 대한 문제 제기는 수요기관에 의견서를 제출하면 된다. 해당 발주 건은 기한협상 중이 있다”고 전했다.

이에 조경계는 조경의 전문성을 무시하는 처사이며, 업역이 축소될 위기라며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조경업계 관계자는 “암울한 조경업계의 현실에서 정부주도 관급공사인 조경관리가 시설관리에 통합발주 된다면 선례가 되어 각 지자체로 확산될 가능성 크다”고 지적하며 “조경시장이 관리중심으로 움직이고 있는데 시설관리에 통합되면 조경의 업역이 축소되는 등 업계 전반적으로 악영향이 끼칠 것이다”며 조경계의 업역 축소를 우려했다.

또 다른 조경업체 관계자는 “건설공사에서 유일하게 식물을 다루는 조경분야의 유지관리를 시설관리에 포함하는 게 말이 되느냐”며 “이는 조경의 전문성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한편 조경관리의 통합발주가 논란이 되자, 대한건설협회 조경위원회와 대한전문건설협회 조경식재시설물설치공사협의회는 경남청사에 문제를 제기하는 등 적극 대응하고 나섰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