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휴양·치유·교육 등 산림복지를 전담하는 전문기관이 설립된다. 산림청은 11월 4일 산림복지 정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이하 진흥원)을 설립한다며 설립 취지와 조직 구성, 운영 방향을 밝혔다.

진흥원 설립은 다양한 산림복지 서비스에 대한 국민 욕구가 많아졌음에도 체계적인 산림복지 서비스 제공에 한계가 있어 추진되었다. 이에 산림청은 올해 3월 ‘산림복지 진흥에 관한 법률’을 제정해 ‘산림복지서비스 인증제도’, ‘이용권(바우처) 제도’ 등 산림복지 진흥을 위한 신규 제도를 도입하고 맞춤형 산림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 이어 산림청은 진흥원을 2016년 4월 설립할 계획이다.

산림청은 진흥원 설립을 위해 올해 4월 설립위원회(내부위원 1인·외부위원 6인)를 구성했다. 이후 현재까지 진흥원 조직의 큰 틀이라 할 수 있는 임직원 정원과 예산에 대한 기획재정부 심의를 지난 8월에 마쳤다.

진흥원 조직은 1처·4원·23팀으로 정규직 150명 규모로 설립된다. 대전광역시에 사무처를 두며 주요 산하 시설로는 ‘국립산림치유원’, ‘국립칠곡숲체원’, ‘국립횡성숲체원’, ‘국립장성숲체원’ 등이 있다.

진흥원 설립까지는 조직 운영을 위한 사업계획 수립, 임직원 채용, 내부규정 제정, 사무 공간 확보 등의 업무가 남아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산림청은 11월 9일부터 설립 업무를 전담하는 ‘한국산림복지진흥원 설립추진단’(단장 김용하 산림청 차장, 3개팀 15명으로 구성)을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박종호 산림청 산림이용국장은 진흥원 설립을 통해 수준 높은 산림복지서비스 제공과 제도 운영이 가능해졌고, 앞으로 국민 복지와 관련 분야 산업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산림청은 2016년 초 공개모집을 통해 진흥원 임·직원을 선발한다. 진흥원 설립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산림청 산림휴양치유과(042-481-4211∼2)로 물어보면 된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