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22일부터 총 4회에 걸쳐 도시재생 콘퍼런스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실에서  개최했다. 지자체 공무원, 주민,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한 이번 행사는 도시재생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마련했다.

1차(10월22일)는 선도지역 및 해외사례로 본 '지자체의 도시재생사업 추진방안'을, 2차(10월28일)는 “문화·예술·관광과 연계한 도시재생”을 주제로 3차(11월18일)는 “상권활성화·청년창업과 연계한 도시재생”을 주제로 4차(12월16일)는 지속가능한 도시재생전략을 주제로 미국 유럽 등 저명한 도시재생전문가가 참여한다.

이중 1차 콘퍼런스에서는 이우종 가천대 교수가 개회사를 맡고, 도시재생지원기구인 건축도시공간연구소의 서수정 박사가 국내 선도지역 사례를 바탕으로 지역의 특색있는 계획수립, 민·관 거버넌스 구축 등을 설명했다.

뒤이어 도시재생 R&D의 중심시가지형 도시재생 연구총괄책임자인 한양대학교 구자훈 교수가 일본의 중소도시사례를 중심으로한 중심시가지(원도심) 활성화 사례를 발표했다. 이후 질의응답 시간에는 발제자를 비롯해 김종오 국토부 도시재생과 사무관 등이 참석했다.

쉬는 시간이 거의 없이 진지하고 차분, 학구적인 분위기로 열린 가운데 특히 지자체 등 일선 현장인들의 열중하는 모습이 돋보였다.

관련 현장을 담는다.

 

▲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1차 도시재생콘퍼런스 참가자가 사전 등록을 하고 있다.
▲ 이우종 가천대 교수가 도시재생콘퍼런스 개회사를 하고 있다.
▲ 도시재생 콘퍼런스 1차 개회를 지켜보는 청중들
▲ 서수정 박사가 선도지역 사례로 본 지자체의 도시재생사업 추진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 서수정 박사가 정리한 도시재생선도사업 추진 체계
▲ 도시재생콘퍼런스 참석자들이 발표자의 설명을 경청하고 있다.
▲ 구자훈 한양대 교수가 일본 중소도시를 중심으로 중심시가지 활성화를 위한 도시재생 정책 및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 구자훈 교수의 발표가 끝나자 곧바로 질의응답시간으로 이어졌다.
▲ 서수정 박사와 구자훈 교수 발표를 듣고 고려할 사항 관련 의견을 내놓고 있는 오민근 창연 크리에이티브 리서치&컨설팅 대표
▲ 도시재생사업 관련 건의사항이 있다며 말을 하는 강원도 태백시청 도시재생 담당 주무관
▲ 청중석에서 발언을 하는 모습이 단상 근처의 tv영상을 통해 실시간 전달되고 있다.
▲ 청중들이 도시재생 콘퍼런스 질의응답하는 광경에 열중하고 있다.
▲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은 청중석에서 편하게 발언할 수 있도록 각 자리마다 마이크가 설치돼있다.
▲ LH 관계자가 맨끝 순서로 질문을 던지고 있다.
▲ 청중들 뒤편으로 보이는 도시재생콘퍼런스 자료집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