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조경발전재단 주최로 열린 ‘조경생존비상대책위원회(가) 결성을 위한 범 조경계 긴급회의’가 지난 26일 발전재단 사무국에서 열렸다.

‘조경기술자격 제도문제’의 대응책 마련을 위해 긴급 소집된 이날 회의에는 (사)한국조경학회, (사)한국조경사회 등 13개 관련 단체와 한국조경신문 등 4개 조경 관련 언론사가 참석했다.

회의 결과 조경학회 주도로 대응책을 마련하면, 나머지 단체에서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다만 비상대책위원회는 꾸리지 않기로 했다.

세부적으로 조경학회에서 조경자격제도와 관련해 로드맵을 이번 주 내에 확정 지으면, 조경 관련 단체에서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한국조경학회와 한국전통조경학회가 공동으로 ‘건설기술자 등급 인정 및 교육훈련 등에 관한 기준’ 개정 서명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정주현 환경조경발전재단 이사장은 조경학회에서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수립하면 그 안을 토대로 다음 주 임시이사회 개최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정 이사장은 “이와는 별도로 각 단체장은 국토교통부, 산림청, 국회의원 등의 면담을 통해 기준시행의 부당함과 개정의 필요성을 전방위로 알려나가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대책위원회 구성없이 조경학회의 대응책을 기다린 후 지원하겠다는 것 자체가 소극적인 대응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특히 조경기술자 자격문제는 물론 당장 11월 중순 국회논의로 예정된 ‘산림기술 진흥 및 산림기술자 육성에 관한 법률 제정안’에 대한 대응책은 제대로 논의조차 하지 못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대책위원회 결성부터 규제개혁위원회 활용, 환경조경발전재단의 정체성 변화요구, 별도의 대응전략기구 설립, 전 조경인 궐기대회 등 다양한 의견이 제시됐다.

노영일 한국공원시설업협동조합 이사장은 규제개혁위원회 활용과 발전재단의 태도 변화를 주문했다. 노 이사장은 “모든 법은 교차승인이 원칙인데 비해 이번 기준은 조경기술자격만 개방했다. 규제개혁위원회를 통해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전한 뒤 “조경계를 리드하고 있는 발전재단의 임무도 바뀌어야 한다. 조경 관련 단체가 모두 참여 할 수 있는 연합성격의 단체로 변하지 않으면 조경계의 대응전략은 한계를 벗어날 수 없다”며 환경조경발전재단의 변화를 주문했다.

또한 임승빈 환경조경나눔연구원장과 황용득 한국조경사회장은 대책위원회 구성과 조경학과 학생을 포함한 조경인 총궐기대회 등 적극적인 대응을 주문하기도 했다. 임승빈 원장은 “조경계는 항상 뒤통수 맞고 발끈해서 대응하는 방식이 계속 반복되고 있다. 근본적인 문제 해결 차원에서 별도의 대응기구를 설립해 선제로 대처해야 한다”며 장기적인 관점에서 별도 대응기구의 필요성을 역설하기도 했다.

한국조경학회장을 대신해 참석한 김동필 한국조경학회 부회장은 “대부분의 교수들이 조경기술자격의 개방에 대해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는 만큼 이달 30일 예정된 집행부 회의에서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Landscape Time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